제주 농산물 연합마케팅사업 순항

  • 등록 2010.03.09 14: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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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농협 농산물 연합마케팅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농협지역본부(본부장 김상오)에 따르면 농산물 연합마케팅사업이 2월말 현재 220억원의 판매실적을 달성하여 전년동기대비(실적 168억원) 31.5%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과일류 39억원, 채소류 13억원이 증가했는데 이는 기존 거래처인 농협유통, 이마트, 롯데마트의 사업규모가 증가되었으며 신규거래처 GS리테일, 롯데슈퍼를 추가 추진하는 등 마케팅활동 강화가 증가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주요 거래처별 판매실적은 농협유통 130억원, 이마트 41억원, 롯데마트 14억원 GS리테일 23억원, 롯데슈퍼 12억원 등 이다.

품목별 판매실적은 노지감귤 119억원, 한라봉 25억원, 비가림감귤 9억원, 타이벡감귤 9억원 등 과일류 173억원 이며, 감자 17억원, 월동무 12억원, 당근 5억원, 양배추 4억원 등 채소류가 47억원 이다.

제주농협의 농산물 연합마케팅사업은 산지유통활성화를 위한 직영선과장 중심의 철저한 품질관리, 산지규모화 및 신상품 개발, 신규시장 개척, 산지유통혁신을 통한 마케팅 및 시장교섭력 강화로 제주농산물 판매확대를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연합사업단을 신설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지난해 판매실적은 636억원으로 연합마케팅사업 추진 이후 최초로 600억원을 돌파하였으며, 2010년도는 700억원 이상을 판매목표를 설정 제주도 농산물 마케팅을 선도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고 있다.

농협전용직 경제총괄팀 팀장은 앞으로도 제주농산물 판매확대를 위하여 "햇살바람 공동브랜드 농가조직화 프로그램 교육, 대도시 판촉행사 및 유통업체 바이어초청 상품설명회와 감귤홍보 소비자 한마당 축제 등 청정제주의 우수 농산물을 홍보하고 신규시장개척 등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농협은 제주연합사업단 공동브랜드인 "햇살바람" 브랜드 육성과 사업활성화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8일 "햇살바람" 홈페이지 개설하여 인터넷 브랜드 홍보에도 나섰다.

인터넷 주소는 http://www.hessalbaram.com 으로 네이버 검색창에 "햇살바람"을 검색하면 "햇살바람" 브랜드 홈페이지 사이트 확인이 가능하며 유통업체 바이어, 소비자, 출하농업인에게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푸드투데이 서정용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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