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고성준)은 농식품 등 농업인 중심의 녹색 실용기술 확산을 위하여 220억원을 투자 “경쟁력 있는 농업, 찾고 싶은 농촌조성”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보다 23%(40억원) 증액 편성하여 새로운 환경변화에 따른 농업현장 실용기술 보급, 농촌경제활성화를 위한 권역별 지역농업특성화, 저탄소 녹색성장의 녹색기술보급, 녹색생활공간 조성, 농식품산업과 어메니티 등 농촌자원 활용 소득창출에 목표를 두고 추진하게 된다.
주요사업으로는 최고품질을 만들기 위한 감귤탑푸르트, 감귤원 부농프로젝트사업 등 종합기술투입 패키지 사업화에 20억원, 신기술보급 등 새로운 개발기술의 영농현장 보급 확대를 위한 종합기술 보급에 36억원, 농업 특성화사업 확대 및 지역농업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51억원, 농촌체험지역네트워크 구축, 농촌여성 창업지원, 향토음식 자원화 등 농촌 활력증진사업에 16억원, 화력발전소 폐열온수, 팰릿, PCM, LED, 고체연료 등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에너지절감 기술보급사업에 20억원, 농기계임대사업 등 농기계 효율화를 위해 14억원, 품목별 농업인 전문교육, 연구회 활성! 화 및 지도공무원의 전문성 강화 등을 통한 농업인에 대한 질 높은 기술 서비스 제공에 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농촌지도사업 분야 시범사업은 1월 초에 홈페이지,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등을 통한 사업홍보를 하고 1월 중하순에 농가별 사업신청을 받아 2월 중순에 사업대상자를 선정 3월부터 본격적인 농가단위별 기술지도 및 사업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또, 농업현장에서 발생되는 애로기술을 수시로 발굴 실증시험을 통하여 해결하여 줌으로서 농업인이 안정적인 생산과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촌지도사업을 전개해 제주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푸드투데이 서정용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