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산 청정우유 해외시장 개척

  • 등록 2009.07.08 15: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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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산 청정우유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통합브랜드가 개발되고 유통망 단일화가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유럽연합, 뉴질랜드 등 낙농 선진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대비해 지역 낙농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낙농산업발전 5개년 계획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부터 2013년까지 266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이 계획은 제주산 고품질 우유의 생산과 유통 확대, 낙농 구조개선 및 시설 현대화, 낙농 체험목장 조성, 생산비 절감 등 5개 분야로 구성됐다.

세부 계획을 보면 제주산 우유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유가공 공장시설을 현대화하고, 제주축협과 제주우유, 성도그린 등 도내 3개 유가공업체의 브랜드를 통합해 유통망을 일원화하기로 했다.

또 체세포수를 기준으로 한 제주산 우유의 1등급 비율을 현재 59.8%에서 5년 안에 67%까지 끌어 올리고, 영세 젖소농가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도 젖소의 사육두수는 지금과 비슷한 5천마리 수준으로 유지시켜 수급 균형을 맞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낙농목장을 도시민의 휴식과 체험공간으로 개발하고, 배합사료 가격 상승에 대비한 청보리 재배 확대 등으로 생산비 절감을 도모할 계획이다.
푸드투데이 하용준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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