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에는 한 해 50종류 이상의 박람회가 개최된다.
이 중 코엑스 전시 1팀에서 총괄 지휘하고 있는 식품관련 박람회는 2.5개.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프랜차이즈 서울’과 100여개의 국내 외 제과 제빵 업체를 한자리에 모아놓은 ‘Siba(국제 빵 과자 페스티벌)’이 대표적인 식품 관련 전시회로 손꼽힌다.
경력 5년차의 전시 1팀 안정호 대리를 만나 박람회의 전반적인 소개와 향후 계획에 관해 들어봤다.
프랜차이즈 서울·Siba 빵 과자전 대표적
고품격 식품전시회 업그레이드 앞장설 것
▷식품 관련 박람회에 관해 전반적으로 소개해 달라.
- 현재 전시 1팀에서 지휘하고 있는 식품관련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와 ‘Siba 국제 빵 페스티벌’등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는 1996년을 시작으로 해마다 150여개의 업체가 참여하는 대형 전시회입니다. 이 박람회는 외식, 서비스, 유통 등 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필요한 맞춤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Siba 국제 빵 과자 페스티벌’은 다양한 빵 과자 초콜릿 커피 등을 맛 볼 수 있으며, 빵 과자 업계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대의 제과 제빵 관련 행사로 일반적인 전시회와 달리 학생제과경연대회, 월드페이스트리컵 대표 선발대회 등 5종의 경진대회가 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최 측 관점에서 보는 박람회의 성과는.
- 전시1팀에서는 정성평가와 정량평가를 통해 박람회의 성과정도를 분석합니다.
참가업체와 관람객들의 만족도 조사는 물론 박람회의 면적, 참가업체수, 관람객수 등의 규모를 파악하고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관람객의 수준과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참가업체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업종별로 비교해 보면 제과 제빵 업체는 시장 침체기를 겪으며 참관객수가 부진한 반면, 외식 서비스(피부미용, 유통) 분야의 업체들의 참가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이들 전시회를 통해 국내외 식품 산업의 발전과 우수성 향상은 물론이고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박람회의 트렌드 변화와 방향은.
- 매년 참가업체들이 바뀌어 참가업체 구성에 따라 박람회의 방향과 트렌드가 변화합니다.
주요업체의 참가 여부에 따라 박람회의 분위가 달라져 참가업체 유치 전략을 계획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의 경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면서 예비 창업자들이 창업 아이템 선정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들은 많은 정보 습득과 준비를 철저히 해 유망 아이템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시 1팀의 향후 계획은.
- 1~2년 안에는 ‘고급화 이미지’의 쾌적하고 수준 높은 식품 전시회로 키워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를 선진 보급화 시키는 데 앞장서 나갈 계획입니다.
푸드투데이 이진희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