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청양고추 구매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서 평생고객을 희망한다는 의견이 85%를 차지해 명품청양고추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설문조사는 지난해 11월과 12월 2개월간 명품청양고추구매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그 중 410명이 설문에 응했다. 설문항목 중 ▲명품청양고추 가격 및 구입경로에 대해서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믿고 살 수 있는 좋은 품질의 고추를 공급해 주었다는 호평을 받았으며 구입경로는 방송신문, 고추축제, 인터넷 등의 순서로 나타나 대중매체의 홍보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6단계 차별화 시스템 평가부분에서는 명품고추 구입 이유에 대해 ‘믿음이 가기 때문’이라고 가장 많이 답변했으며 6차별화(무제초제, 세척, 건조, 선별, 품질보증, 리콜) 생산 만족도 조사에서 ‘전보다 좋아졌다’에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 ▲건고추에서 고춧가루로 구매전환 의사에 관한 조사 결과 믿을 수만 있다면 고춧가루로 구매하겠다는 반응이 많아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 행정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청양고춧가루의 우수한 브랜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구입시 불편했던 점 및 시급히 해결할 문제에 대해 소비자들은 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그 밖에 ‘빛깔이 곱고 맛이 조아 지인들에게 홍보했다’, ‘군청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믿음이 간다’, ‘명품고추생산과정 참관 희망’ 등의 기타 의견이 있었다.
한편 군 관계자는 “명품청양고추는 신활력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청양군이 1기(05-07)에 이어 2회 연속 신활력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올해부터 3년간 9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며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2008년 사업 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푸드투데이 양원일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