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은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맞이하여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환경과 인류의 미래까지 고려한 로하스문화를 열어가기 위한 첨단복합 영농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여건 변화에 맞추어 친환경 생명농업을 선도하는 첨단 농업기술 중추기관을 추구하는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환경 보전형 농업실현과 굿뜨래 농·특산물의 명품화 그리고 다원적 농촌문화의 개발 등에 역점을 두고 2008년도 시범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금년도 시범사업은 8개 분야 58개 사업 204개소에 총사업비 14억4천여만원을 지원하여 작물환경 분야에서는 친환경 완효성 액비이용 굿라이스 생산 등 12개 사업, 경영정보 분야에서는 굿뜨래 승인업체 ISO22000 인증획득 시범 등 2개 사업, 과수 축산 분야에서는 과원 늦서리피해 예방시설 보급, 고온기 축사시설 환경개선 등 14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설채소 분야에서는 토마토 주산단지 수질개선 사업, 시설채소 미생물이용 시범 등 10개 사업, 버섯기술 분야에서는 냉각수 이용 대류식 환경조절 고품질 버섯생산 등 6개 사업, 특작화훼 분야에서는 시설화훼 환경 자동화 시범 등 5개 사업을 실시한다.
생활개선 분야에서는 농작업 피로 회복실 설치운영 등 6개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기타 인력육성 분야에서 우수작목연구회 포장박스 개선, 지역특화작목 육성촉진, 영농4-H 과제활동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함으로서 부여군 농·특산물의 경쟁력 향상과 농촌 환경개선을 위해 주력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 현장중심, 고객중심, 홍보강화에 역점을 두고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굿뜨래 농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주춧돌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부여군청 및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고 자세한 사항은 눙업기술센터(☎830-2473)나 읍·면사무소에 31일까지 시범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푸드투데이 양원일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