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 4천t서 2만3천t으로 급격히 불 듯
원유 재고가 늘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4월 현재 원유 생산량은 최대 64만여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7만여t보다 13% 증가했으나 소비량은 지난해 39만t보다 4% 준 37만여t으로 떨어져 이 같은 불균형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연말엔 적정재고(4천t) 6배인 2만3천여t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지난해 재고량 5천8백여t의 4배에 달하는 양이라 우유업계가 심각한 재정란에 봉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유가공협회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빙그레 등 국내 8대 우유회사의 분유 재고량은 지난해말 5천800t에서 지난달 10일 현재 1만7천100t으로 불과 3개월여 동안 195%(1만1천300t)나 증가했다.
올 연말에 이 정도의 분유재고가 현실화 될 경우 유업계 전체에 800억원 가량의 생산비가 추가 부담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제품 구성상 우유 비중이 높아 분유의 재가공 활용도가 떨어지는 서울우유(재고량 2천130t), 매일유업(2천83t), 남양유업(1천808t) 등에 상대적으로 분유재고가 많아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처럼 분유 재고량이 늘어가는 이유는 축산농가의 원유(원료우유)생산량은 늘어나는데 반해 우유소비량은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 상황을 그대로 두면 정말 문제가 심각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인 의견이다. 한국유가공협회의 한 관계자는 "이같은 사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집유일원화를 통해 젖소 도축 확대를 통한 우유 생산량 감축과 함께 적극적인 우유 소비 촉진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제점>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이같은 문제들은 원유가격이 고정화되어 있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진흥회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탄력적으로 원유가격을 조절하면서 수급을 맞춰야 하지만 원유가격이 고정된 가격보장 정책과 무조건적인 사들임이 낙농가의 원유량을 지속적으로 늘리는 계기가 돼 이같은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우유회사는 축산농가에서 생산되는 원유 전량을 의무적으로 사들인 뒤 우유제품 생산에 쓰고 남는 분량은 재고로 쌓여 추가비용이 들어가고 이를 다시 전지분유나 탈지분유로 가공 보관하다가 아이스크림, 발효유 등의 원료로 사용한다.
낙농진흥회 박순 수급과장은 “몇년전부터 정부자금에 의해 집유 일원화를 이뤄 수급을 조절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일부 축산농가와 관련 단체에서 일원에 참여에 소극적이어서 문제를 겪고 있다”며 “이 같은 현재의 문제는 이기심을 자제하지 못한 모든 낙농가들의 책임이다”고 상황을 설명하며 낙농가의 인식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수입원유 선호>
국내의 원유 소비량은 년간 315만t으로 이 중 국산원유는 250여만t, 수입원유는 65만여t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유가공 생산가공업체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외국산 원유를 선호한다는 점이다.
국산 원유가 남아도는 상태에서 수입원유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봉착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국산원유의 가격을 수입원유 가격에 제시할 수밖에 없는 것.
우유회사 관계자는 "호주산 분유의 수입원가는 20kg 1포당 3천500원에 불과한데 국내 우유회사가 쓰고 남는 우유를 분유로 가공하려면 20kg 1포에 7천원이 든다"면서 "적정량 이상의 분유 재고가 쌓이면 해당 업체에는 원가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유가공업체에 국산원유의 적절한 가격대를 제시하고 장려할 수 있는 방책을 세워야 한다.
<정부대책 시급>
올해 정부의 원유수급조절자금으로 총 예산 800억원 중 초기 420억원과 추가로 받은 130억원을 사용해 3월말에는 이미 바닥난 상태로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 관련업계에서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의 두배 이상에 달하는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주무부서인 재경부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으로 '지원불가'를 주장하고 있다.
농림부는 이 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총규모 30억원을 투입, 우유 소비량을 늘리기 위한 홍보, 캠페인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는 유가공협회를 비롯해 농협중앙회, 전국낙농조합연합회, 낙농진흥회 등에 자금을 나눠 언론매체에 적극 홍보해나가면서 그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 또한 일시적인 정책일 뿐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푸드투데이 유원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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