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은 민족 대명절인 '정월 대보름'이다. 정월 대보름에는 달을 보며 소원을 빌고 오곡밥을 먹었는데 이와 함께 정월 대보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풍습이 바로 '부럼 깨기'다. 우리 조상들은 대보름날 아침에 부럼을 깨물면 한 해가 무사태평하고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고 믿었다.
이 부럼으로 사용되는 견과류가 최근 식품업계에서 화두다. 국내 한 대형마트에서 조사한 매출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견과류 관련 매출이 13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미용에 대한 효과가 부각되면서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견과류가 건강과 미용을 위한 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식품업계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견과류를 활용한 식품들을 속속들이 출시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정월 대보름에는 견과류의 영양을 듬뿍 담은 영양 식품들로 올 한 해의 건강함과 무탈함을 기원해 보는 건 어떨까?
바쁜 아침을 위한 간편한 식사대용 ‘베지밀 아몬드와 호두 두유’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견과류. 하지만 매번 챙겨먹기란 여간 쉽지가 않다. 이에 견과류를 더욱 손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음료에 견과류를 활용한 건강 음료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정식품이 출시한 '베지밀 아몬드와 호두 두유'는 콩의 영양을 그대로 살린 두유에 견과류인 아몬드와 호두를 넣었다. 두유 특유의 고소한 맛에 견과류가 더해져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목 넘김이 배가 됐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비타민D3, 칼슘 400mg, 식이섬유 1400mg 등 균형건강의 영양설계로 개발된 '베지밀 아몬드와 호두 두유'는 출시 1달만에 약200만본의 판매량을 올리며 현재까지 꾸준히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
정식품 이동호 홍보팀장은 "베지밀 아몬드와 호두 두유는 비타민, 무기질 등 균형 잡힌 영양이 들어있어 바쁜 아침 든든한 식사대용으로 좋다”라며 "정월대보름을 맞아 몸에 좋은 견과류를 더욱 건강하고 손쉽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요거트가 가미된 견과류 영양간식 '헬스앤 그래놀라 요거밀'
딱딱하고 오래 씹어야 하는 견과류는 목 넘김이 쉽지 않을 때가 있다. 여기에 부드러운 요거트를 가미해 먹으면 요거트 특유의 신맛과 견과류의 고소함이 더해져 견과류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최근 애경은 신개념 영양간식인 ‘헬스앤 그래놀라 요거밀’을 출시했다. 헬스앤 그래놀라 요거밀은 요거트에 호두, 아몬드, 해바라기씨, 건포도 등 10여 가지의 견과류와 건과일을 함께 첨가해 맛과 영양을 강화한 제품이다. 분말 타입의 요거트로 물만 부으면 바로 먹을 수 있다.
또한 제조일로부터 1년간 실온보관이 가능할 정도로 부패와 변질의 염려가 적고 휴대가 간편한 파우치로 포장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가지고 다니며 간식대용으로 먹을 수 있다.
국산 곡물에 견과류를 더한 한국형 씨리얼 '고소한 아침곡물'
평소 견과류 섭취가 적거나 견과류를 싫어 하는 아이들은 씨리얼을 통해 견과류의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견과류가 들어있는 씨리얼은 아이들의 두뇌발달을 돕는 건강간식으로 제격이다.
곡물 가공 전문업체 그레인팩토리의 '고소한 아침곡물'은 기존의 '건강한 아침곡물'에 견과류를 보강한 후속 제품이다. 옥수수가 아닌 현미와 흑미 등 국산 곡물에 레시틴과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아몬드,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넣어 맛은 물론 식사 대용식으로서의 영양도 높였다. 또한 기름에 튀기지 않아 콜레스테롤과 트렌스지방, 칼로리 우려를 없애 아이들 건강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다.
다이어트와 간편 식사대용으로 제격 '닥터유 에너지바'
견과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 견과류는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며 비만을 예방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견과류가 들어있는 에너지바 제품은 다이어트 시 또는 운동 후에 찾아오는 허기를 채울 때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다.
'닥터유 에너지바'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한 아몬드 등 다양한 견과류와 크랜베리 등의 과일을 원료로 한 제품이다. 지방을 태워 에너지원으로 만들어 주는 L-카르니틴과 근육강화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함유해 든든한 간식으로 즐길 수 있다. 40g 분량의 ‘닥터유 에너지바’ 1개에는 1일 권장량의 25%에 해당하는 분량의 필수비타민 A, B, C, E, 나이아신, 엽산과 칼슘이나 철분, 아연 등 무기질도 포함돼 영양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