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행하는 카페는 특정 형태로 특화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카페가 난립하기 때문에 비슷한 업체 사이에서 튀기 위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 생과일 카페
생과일 메뉴가 발달한 카페를 말한다. 내부 인테리어에서 쇼케이스나 내장시설을 이용해 생과일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전략이 필요하며 다양한 종류의 생과일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과일 메뉴는 주스, 샐러드, 모듬 과일류로 나눌 수 있다.
⊙ 원두커피 카페
커피 전문점 형태에서 고급 커피를 만끽할 수 있는 카페다. 독특한 수입산 커피 제조기가 내부 인테리어에 필요하며, 커피 맛이 좋아야 한다.
⊙ 마술 카페
음료를 즐기며 마술쇼를 함께 병행하는 카페를 말한다. 무대장치는 라이브 카페보다 작은 규모로도 가능하지만 마술이 가능한 직원이나 마술사를 파트타임으로 초빙해야 하는 수고가 있다.
⊙ 만화 카페
적적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만화책을 구비한 카페를 말한다. 서가 시설과 함께 카페 분위기의 연출이 필요하다.
⊙ 케이크 카페
고급 케피숍 위주로 커피와 함께 케이크를 파는 경우가 있다. 케이크와 커피로 끼니를 때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심심풀이로 먹을 수도 있다. 케이크류와 디저트류를 진열할 쇼케이스 시설이 필요하다. 케이크류와 디저트는 전문 업체나 유명 제과점을 통해 납품받을 수 있다.
⊙ 락카페
몇 년 전 한때 유행했던 락카페는 중앙에 춤을 출 수 있는 무대와 강렬한 음향 시설이 필요하다. 주로 신촌과 같은 대학가와 강남역 4거리 일대에서 발달해 왔다. 주인이 테크노 음악이나 레이브 음악을 좋아해야 한다.
⊙ 보드게임 카페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카페를 말한다. 주로 대학가나 젊은층이 유동하는 지역에 오픈해야 한다.
정민철
idkoran@shinbir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