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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제분·하이트진로, 호실적 불구 밀가루·소주 가격인상

CJ제일제당, 3분기 7조5천억 매출…증가율 50% 1위

대선이 끝나면서 밀가루와 소주, 두부, 콩나물 등 가공식품 가격이 인상되며 서민들의 식탁물가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주요 가공식품업체들이 경영난 엄살과는 달리 올해 호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과 CEO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가 최근 가격을 연달아 올리고 있는 제분업체 등 국내 21개 주요 가공식품업체의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을 조사한 결과 총 1조 7171억원으로 작년 동기 1조 4408억원에 비해 무려 19.2%나 늘었다.

특히 21개사 중 62%인 13개사의 영업이익이 늘어났고 8개사만 줄어들었다. 매출도 총 24조 803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20조 449억원에 비해 23.7% 증가했다. 21개사 중 매출이 줄어든 곳은 농심 딱 1곳뿐이었다.

올해 영업이익 ‘대박’ 1위 식품업체는 밀가루 생산업체인 대한제분으로 작년 3분기까지 14억원 적자에서 올 3분기 201억원 흑자로 영업이익 증가율이 무려 1533.7%에 달했다. 2위도 역시 밀가루업체인 동아원으로 작년 29억원이던 영업이익이 올 3분기 135억원으로 늘어 354.2%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제분업체의 실적이 이처럼 호조를 보인 것은 올들어 원맥가격이 안정되고 환율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분업체들은 지난 21일 동아원의 8.7% 인상을 필두로 줄줄이 가격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3위 삼립식품은 작년 41억원에서 올해 96억원으로 132.1%, 4위 매일유업은 117억원에서 221억원으로 89%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22일 소주가격을 8.19% 올린 하이트진로의 영업이익은 작년 1176억원에서 올해 1925억원으로 63.8% 늘었다. 매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체는 하이트진로로 작년 8943억원에서 올해 1조 5295억원으로 71%나 늘었다.

그러나 이는 하이트와 진로의 합병에 따른 효과여서 실제 매출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식품업계 매출 1위인 CJ제일제당이었다. 작년 4조 9481억원에서 올 3분기 7조 4549억원으로 무려 50.7%나 뛰었다.

반면 농심은 21개 식품사 중 유일하게 매출이 작년 1조 4794억원에서 올해 1조 4659억원으로 1% 남짓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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