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투데이 국감현장]수산물 항생제 사용 매년 증가

윤명희 의원, "항생제 사용 매뉴얼 등 전반적인 대책 강구해야"

최근 3년간 항생제 사용량이 축산분야는 감소한 반면 수산분야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 우량 수산물 생산과 국민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이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항생제 사용량이 축산분야는 2009년 819톤에서 2011년에는 716톤으로 12.5%가 감소한 것에 비해 수산분야는 2009년 178톤에서 지난해인 2011년에는 239톤으로 오히려 34%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생제 관리에 있어서도 축산물과 수산물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축산물의 경우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연구기관인 검역검사본부에서 축산물에 대한 항생제 잔류량을 모니터링 하고 있지만 수산물의 경우에는 수출용 수산물(패류)에 대해서만 국립수산과학원에서 항생제 잔류랑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윤명희 의원은 “2010년에 친환경 수산자원을 보호·육성하기 위해 건립된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은 수산종묘방류사업 등 양식 사업을 시행하면서도 항생제 사용에 관해서는 전혀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우량 수산물 생산과 우리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기관차원에서 수산물에 대한 항생제 사용 매뉴얼 및 항생제 잔류량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을 강구해야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