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인지역 학교급식 집단설사 원인은 '김치 O169 대장균'

이달 초 인천·경기지역 학교 집단식중독의 원인은 장독소형 대장균 O169에 오염된 김치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인천지역 7개, 경기지역 1개 학교에서 발생한 집단 설사의 역학 조사 결과 장독소형 대장균 O169에 오염된 김치가 원인이라고 19일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은 환자 260여명과 특정 업체가 공급한 겉절이김치를 조사해 장독소형 대장균 O169형을 분리한 후 유전자 지문이 동일함을 확인했다.


조사 결과 동일한 업체로부터 김치를 납품받아 급식에 사용한 학교들에서 같은 시기에 유행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는 식중독이 발생한 학교들이 공통으로 납품받은 식품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오염된 김치는 학교 21곳과 업소 5곳에 공급됐으나 집단 식중독 발생 후 즉각 사용·유통 금지 조치가 내려져 아직까지 추가 환자 발생은 없는 상태다.


식약청은 역학 조사를 마무리하고 식자재 유통경로와 가공과정의 문제점 등 구체적인 오염 경로 조사에 들어갔다.


이번에 집단 식중독을 일으킨 장독소형 대장균 O169형은 일본이나 미국 등에서 몇 차례 유행을 일으킨 사례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독성은 강하지 않아 건강한 사람은 쉽게 회복되지만 노약자에겐 치명적일수도 있어 식품취급 및 위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와 식약청은 올해 8월 개학 후 전국 20개 학교에서 식중독 환자가 1549명 발생했다고 밝히고 급식 식재료·식품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관계 기관에 당부했다.

 

관련기사

1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