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62) - 타지키스탄

타지키스탄 음식 문화의 개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작은 공화국이며 대륙성 기후로 건조하고 기온의 연교차가 크다.

 
대부분의 음식에는 녹차를 마시며 빵이 주식으로 콩과 오디를 포함하여 가루로 빻을 수 있는 것들은 모두 빵으로 만들어 먹는다. 또한 전분식품, 쌀, 포도, 건과, 닭고기, 양고기, 야채요리를 먹는다.

 
타지키스탄 음식 문화의 특징
 

타지크인들은 고기나 감자·양파를 빵에 싸서 기름에 튀기거나 구운 요리(Sanbuse)를 주로 먹는다. 신선한 육류와 샐러드를 함께 즐기기도 한다.


완두콩·고기류·야채를 넣은 수프도 즐겨 먹는데 고기와 야채를 기름에 볶아 물을 넣고 수프를 끓이기도 한다. 주요리는 이외에도 고기, 쌀, 볶은 감자를 미리 불로 달군 단지 안에 넣고 찐 요리(ash)를 먹는다.


이는 다시 볶은 양파와 섞어 먹기도 한다. 고기와 양파의 파스타 요리(Pilmeni)나 고기와 양파를 파스타로 싼 음식(mantu)도 있다. 디저트로는 잼이나 토르티야·빵·요구르트를 먹는다. 아이들의 간식은 우유나 차·빵·달걀 등이다 음료는 겨울에는 홍차를 여름에는 녹차를 먹으며 보드카를 마시기도 한다.


타지키스탄 대표적인 음식


타지키스탄의 논(Tajik Non)


<재료> (8 Breads)


따뜻한 물 1/2c, 설탕 1ts, Dry Yeast 1Ts, 플레인 요구르트 1c 또는 우유 1컵, 물 1Ts, 소금 2c, 밀가루 2 1/2 ~ 3 1/2c

 

TOPPING
 
파(다진것) 2Ts, 소금 1ts, 물 약간


<만드는 법>


1. 큰 bowl에 1/2 c의 따뜻한 물을 담고 설탕을 넣어 잘 젖고 이스트를 넣어 잘 풀어지도록 저어준다.


2. 소스 팬에 요구르트와 물 1C를 넣고 섞이도록 저어 주고 중불로 미지근해질 때까지 가끔 저으면서 데운다.


3. 요구르트 혼합한 것을 이스트 풀어놓은 것에 넣고 잘 저어준다.


4. 밀가루 1c을 넣고 글루텐이 활성화되도록 1분정도 반죽한 다음 비닐로 덮고 10분에서 길게는 2시간정도 발효시킨다.


5. 발효시킨 스폰지에 소금 1Ts을 뿌려주고 밀가루 1c을 넣고 반죽이 걸쭉해질 때가지 뒤섞어 준다.


6. 탄력이 생기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앞뒤로 뒤집어가며 밀가루를 묻히면서 10분정도 반죽한다. 빵 보울은 헹궈서 물기를 제거한 후 기름을 가볍게 두른다.


7. 반죽은 랩으로 덮어 부피가 2배로 되도록 1시간 반 정도 부풀린다.


8. 빵 팬(rack)은 오븐의 3번째 칸에 놓고, 그 위에 유약을 칠하지 않은 석기 타일을 오븐 벽과 타일 사이에 1인치 정도의 공간을 두고 배열한다. 오븐은 예열해둔다.
 

9. 빵 반죽을 쳐서 가스를 정리해주고 표면에 가볍게 밀가루를 묻혀준다. 파와 남은 소금은 따뜻한 물과 함께 준비해 놓는다.


10. 반죽을 3~4인치 정도 크기로 8개로 균등하게 나눈다.


11. 한 번에 하나씩 둥글리기하며, 나머지 것들은 비닐로 덮어서 옆에 둔다. 15cm 정도의 크기로 만든다.

 
12. 부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포크로 빵의 중앙에 4cm 정도의 지름크기의 원모양을 찍는다.


13. 빵의 중앙에 약 1/2ts 의 파와 소금 조금과 물을 뿌린다.


14. 첫 번째 빵을 굽는 동안에 다음 빵의 모양을 만든다. 약 5분정도 빵 표면이 금빛에 가까울 때까지 굽는다. 손잡이가 긴  spatula를 이용해서 오븐으로부터 빵을 꺼낸다.


15. 빵 팬(rack)을 식힌 후에 빵을 부드럽고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면보로 싸서 둔다.

 
16. 나머지 빵들도 이와 같이 모양을 만들고 굽는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