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녹용(鹿茸)

녹용은 사슴의 어린 뿔로 초목이 무럭무럭 자라는 모습에 비유하여 녹용이라 이름 하였다.


사슴뿔의 채취시기에 따라 녹용과 녹각(鹿角)으로 분류한다. 녹용은 어린 뿔을 채취한 것이며 녹각은 완전히 자란 뿔이 탈모하여 자연탈락한 것을 말한다.


사슴의 뿔은 늦봄에 저절로 떨어지는데 곧 그 자리에 새로운 뿔이 자란다. 이 자라기 시작한 뿔을 녹용이라 한다. 부드러운 세모(細毛)로 덮여 있으며 따뜻하고 혈관이 많이 들어 있으며 칼슘이 풍부하다. 한방에서는 이것을 귀한 약으로 쓴다.


이번에는 누구나 다 아는 비싼 약재 녹용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녹용(鹿茸)의 효능 및 효과


녹용의 효능은 성질이 온(溫)하고 맛은 달다.


신장·간장·심장·심포(心包)에 작용하여 생정보수(生精補髓)·익혈(益血)·조양(助陽)·강근건골(强筋健骨)하는 효과가 있어, 그래서 일체의 허약함을 치료하고 남자허로정쇠(男子虛勞精衰), 요슬위약(腰膝痿弱), 현훈활정(眩暈滑精), 부녀붕루(婦女崩漏), 대하(帶下)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


보양(補陽), 강장(强壯)작용이 현저하여 신장(腎藏)기능 허약으로 인한 발기부전(勃起不全), 조루(早漏), 불임증(不姙症)에 쓰이며 피를 돕고 심장을 강하게 하는 힘이 있어 보약으로 귀하게 쓰인다.


체질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어린이


어린아이의 경우는 발육을 촉진하고 저항력을 증강할 수 있으며 체질이 허약한 소아로서 발육이 느리거나 연골병(軟骨病)에 걸려 있을 경우, 또는 이가 늦게 나거나 정문(頂門:정수리)이 좀처럼 폐합하지 않을 때 녹용을 복용시키면 발육을 촉진하고 골격을 튼튼하게 도울 뿐만 아니라 지능을 발달시키고 위장의 소화흡수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2) 청소년


청장년자의 경우에는 건강유지에 좋고 전신강장약으로 건강한 사람이 복용하면 신체강장과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중년


중년인 사람이 복용하면 강장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녹용에는 많은 양의 호르몬과 발정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기능 감퇴에 대하여 흥분장양작용이 있다. 연령은 아직 늙지 않았는데 남성의 경우 양위(陽痿:발기가 안됨)하거나, 여성의 경우 냉감증(冷感症)이 있거나 하면 녹용을 분말 또는 환약으로 만들어 항상 복용하면 큰 효과가 있다. 또한 녹용에는 장양(壯陽:양기를 북돋음)의 효능이 있으므로 약간의 만성병 치료에도 복용되고 있다.


4) 노인


노인에게는 신체의 약한 부분을 보(補)하고 전신을 온난(溫暖)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여성


빈혈환자에게는 녹용을 복용하면 적혈구·헤모글로빈·망상적혈구의 신생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특히 부인들의 생리와 출산으로 체력의 소모나 중병 및 대수술 뒤에 복용하면 좋다.


부인들의 체내호르몬이상은 각종의 질병을 초래한다. 예를 들면 월경과다, 월경기의 단축 또는 연장, 대량의 자궁출혈로 체력의 소모 혹은 백대하(白帶下)의 과다로 냄새가 있는 등의 허약증상이 수반될 때에 특히 좋다.


그 밖에도 산전산후의 자양강장제로서도 우수하다. 습관성 유산이 있는 임신부에 대하여는 유산방지에 도움이 된다. 평소부터 체질이 허약한 임신부의 경우 적당량의 녹용을 복용시키면 모체에 유익할 뿐 아니라 태아에 대하여도 영양을 주며 그 발육을 촉진시킨다.


6) 태음인(太陰人)과 녹용


태음인(太陰人)중 폐(肺)의 기능이 원만하지 못한 사람은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위(胃)의 작용이 승양(升陽)할 수가 없어서 밖으로부터 침범해 오는 찬 기운을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음양(陰陽)의 오르고 내리는 작용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발생되는 허약한 사람의 표한증(表寒證)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녹용대보탕은 동물성으로 첨정보수(添精補髓)·난신조양(暖腎助陽)하는 작용이 있어 폐기능을 도와주고 백일해·해수·천식 좋다 알려져 있다.


제대로 알아야 좋은 녹용을 구할 수 있다.


녹용은 사슴의 종류와 부위에 따라 가격차가 많이 난다.


약재에 대한 상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그저 비싸면 좋은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으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결코 가격 전부는 아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녹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어떤 사슴의 뿔이 녹용으로 가치가 있는가?


식품의약품안전청에 게시된 대한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수재생약(khp) 인용에 따르면 이 약은 매화록(梅花鹿), 마록(馬鹿) 또는 대록(大鹿)의 숫사슴의 털이 밀생되고 아직 골질화되지 않았거나 약간 골질화된 어린 뿔을 자른 다음 말린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매화록, 마록, 대록은 사슴의 종류를 말하며 아래와 같다.


1) 매화록(梅花鹿)


매화록(梅花鹿) Cervus nippon Temminck은 일명 꽃사슴을 말한다.


몸길이 150㎝, 어깨높이 83∼90㎝, 몸무게 42∼90㎏


연한 갈색(여름털), 오렌지빛을 띤 갈색(겨울털), 여름·겨울 모두 흰 반점이 있다. 꼬리의 중앙에 뚜렷한 검은색 선이 있으며, 등의 정중선(正中線) 위에 검은 줄이 있다.


몸길이 150㎝, 어깨높이 83∼90㎝, 몸무게 42∼90㎏이다. 흔히 꽃사슴이라고 하며 강록·매화록이라고도 한다. 뿔의 길이는 45∼50㎝이며, 첫째 가지가 짧다. 수컷의 뿔은 4월에 나오며 11월에 떨어진다.


산악지대에 서식하며 낙엽이나 식물의 어린 싹을 먹는다. 연 1회 한배에 1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중국에서는 사슴을 한방의 약재로 쓰고 있기 때문에 그 수가 점점 감소되어 보호 대상으로 지정되었다.


원산지는 타이완이며 한국, 일본, 중국에 서식한다.


자연산 매화록중 최고는 강원도산이며 한국과 일본에서 많이 기르고 있다.


2) 마록(馬鹿)


마록(馬鹿) Cervus elaphus Linne은 적록(붉은사슴)으로 중국에서는 적록을 마록으로 부르기도 한다.


분포지역 : 대부분 유럽의 서식하며 그 외 아시아 및 북아프리카로 코카서스 산맥 지역, 소아시아, 서부 아시아의 일부, 중앙 아시아, 호주, 뉴질랜드와 아르헨티나 등 세계의 많은 지역에 분포하며 육류를 식용으로 사용한다.


산악의 삼림에 살며 암수가 따로 무리를 짓고 산다. 여름에는 산 꼭대기까지 올라가서 숲과 계곡의 해충을 피하기도 한다.


크기 : 몸길이 165∼250㎝, 어깨높이 75∼150㎝, 꼬리길이 12∼15㎝, 몸무게 58∼255㎏
산란시기 : 임신기간 230∼240일, 출산시기 6월, 1회에 1∼2마리 낳음
수명 : 15∼18년


3) 대록(大鹿)


대록(大鹿) Cervus canadensis Erxleben 은 만주 큰사슴이며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엘크라고 부른다.


특히 만주 큰 사슴 중 백두산사슴 (Manchurian wapiti , 白頭山─)은 녹용중 최고로 친다.


대록의 분포지는 다음과 같다.


러시아 시베리아, 북동부 몽골, 만주, 북부 한국 및 동북 중국, 북미대륙에 서식한다.


4) 국내 및 해외 녹용실태


우리 나라에서는 많은 사슴이 사육되고 있는데, 꽃사슴 (매화록梅花鹿)이 대다수를 이루고 다음은 적록(赤鹿)에 속하는 뉴질랜드산과 대록(大鹿)에 속하는 아메리카 엘크(Wapiti=Elk) 등이 사육되고 있어 일부는 약용으로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수요에 미치지 못하여 많은 양이 외국에서 수입되고 있다.


녹용(鹿茸)의 부위별 설명


녹용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게 녹요의 부위라 볼 수 있다. 녹용의 전체길이를 두고 단순히 부위를 결정하지 않으며 조직의 특성을 파악해 그 부위를 결정하나 너무 설명이 광범위 할 수 있으므로 대략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팁

녹용의 가장 꼭대기부분으로 생장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극소량이며 중국에서는 최고의 음식재료와 한약제로 사용되며 약효가 뛰어나 매우 고가에 거래된다. 특히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2) 분골

녹용의 꼭대기부분인 팁을 포함하거나 팁과 상대사이로 상위 약 10%정도에 해당한다.
연갈색의 치밀한 조직이나 만지면 잘 부서진다. 조혈기능과 혈압하강 및 적혈구의 생산을 늘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3) 상대

녹용의 분골과 중대사이로 상위 약 20%정도에 해당한다.
붉은 갈색으로 분골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다소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4) 중대

녹용의 상대와 하대사이로 상위 약 30% ~ 40% 정도에 해당한다.
분골 및 상대보다 효능은 떨어지나 칼슐과 미네랄이 풍부해 중년 및 노인에게 좋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거래된다.


5) 하대

녹용의 중대와 가장하단부로 상위 약 30% ~ 40% 정도에 해당한다.
분골 상대 및 중대보다 효능은 떨어지나 칼슐과 미네랄이 풍부해 중년 및 노인에게 좋다. 저렴한 가격에 거래된다.


녹용(鹿茸)의 민간 복용법


◇ 녹용주 만들기
 

1. 녹용을 얇게 썰어 녹용 80g을 소주 4리터를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보관한다.


2. 하루 1회 용기를 흔들어주며 10일 뒤 개봉하여 넣고 설탕 300g을 넣는다.


3. 다시 이것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2개월 이상이 보관한 뒤 개봉하여 여과지로 액을 거르면 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하루 한 두잔 음용하면 된다.


녹용주 효과


녹용주는 정력감퇴·허약체질·빈혈치료와 강심 등에 효능을 보인다.


심장의 박동수를 늘리고 심박출량(心搏出量)을 증가시키는 등 강심효과와 발육 및 성장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증혈과 생식기능을 흥분시켜 발기부전이나 불임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되며 신경쇠약과 병후의 쇠약, 허약체질 등 일반적인 쇠약에도 강장의 효과를 발휘한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녹용은 비싸고 귀한 약재지만 일반인들의 녹용에 대한 상식이 의외로 낮아 저가품이 고가품으로 둔갑하기도 한다"며 "좋은 음식 하나를 먹기 위해 맛집을 찾고 먼길도 마다하지 않는데 녹용과 같은 대단한 효능을 가진 값 비싼 약재는 더 많은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야 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