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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낵시장, 짜야 성공한다

Kurkure, 향신료 짠맛 가미 독창적인 맛으로 인기 행진
지역특성 고려 맛.가격 차별화한 제품 개발이 성공열쇠

        
□ 인도 스낵시장 현황

    
○ 해당 분야 전문가에 따르면, 인도의 스낵시장은 약 3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브랜드 스낵의 경우가 전체 시장의 50% 정도(약 6000크로 루피, 약 1조4400억 원) 차지


 - 인도 스낵 시장은 매년 두 자리 성장률을 보이며, Kurkure와 비슷한 제품들이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음.

    
○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1000종류 이상의 로컬 스낵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고자 경쟁하고 있음.

 
                            브랜드별 인도 정규 스낵 시장 점유율

                            자료원: The Nielsen Company, 시장 보고서

    
□ Kurkure의 탄생 배경 및 특징

    
○ Kurkure(쿠르쿠레)는 힌디어로 아삭아삭 씹히는 소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1999년 Pepsi-Co의 식품부 Frito-Lay에 의해 만들어진 스낵 브랜드로 Lehar의 서브 브랜드로 시작

 
- Frito-Lay는 미국식 입맛인 Lay's와 치토스 등을 인도 시장에 소개하면서 인도인 특유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에도 노력

 
- Kurkure는 형태가 일정하지 않고 길쭉한 막대기 모양에 인도의 매운 향신료를 더한 제품

 
- 2년간 Lehar의 서브 브랜드로 판매된 후 2001년 별도의 브랜드로 독립

 
- 현재는 모 브랜드의 위치를 뛰어넘을 정도로 성공한 케이스

 
- Kurkure는 전통적인 Namkeen(짭짭한 인도 스낵류) 또는 감자칩과는 차별화된 제품

 
- Kurkure의 성공으로 Yellow Diamond 같은 다른 타 브랜드들이 인도 스낵 시장에 진입해 점유율을 높이고자 노력

 
○ Kurkure의 경우 인도인들의 식습관과 관련 있는 펄스(콩류), 라즈마(강낭콩, 붉은콩), 향신료 및 조미료 등을 사용함으로써 친숙한 맛을 냄.

 
- 곡류에 향신료의 짠맛이 가미된 제품은 독창적인 맛으로 인도인의 입맛을 사로잡음.

 
○ 단일화된 맛, 상품이 아닌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노력

 
- 남부 인도인, 북부 인도인, 벵갈 지역, 구자라트 지역, 펀자브 지역인을 위한 특별하고 독특한 맛을 제공함.

 

                           자료원: kurkure.co.in

    
□ Kurkure의 마케팅

    
○ PepsiCo Foods India의 EVP 마케팅 담당자 Nalin Sood는 Kurkure가 가정이나 직장 등 아무데서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낵이라는 것을 강조

    
○ Kurkure는 기존 인도 스낵 시장에 존재하는 일반 스낵과는 차별화된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일련의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함.

 
- ‘Kya karein control nahi hota(먹고 또 먹어도 멈출 수 없다)’라는 광고 문구는 Kurkure가 중독성 강한 스낵임을 보여주는 예이고, ‘Khub Karare Khub Chatpate(바삭바삭하고 매콤한 맛)’는 제품 특유의 맛을 설명함으로써 대중들의 호기심을 자극, 소비를 유도함.

    
○ 일단 브랜드 인지도 확보에 성공한 Kurkure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힘씀.

 
- Kurkure를 16세에서 60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패밀리 브랜드로 확립하는 것이 과제였으나 운 좋게 인도 가정에 쉽게 파고 들며 가족과 함께 즐기는 스낵으로 자리 잡음.

    
○ Kurkure 브랜드에서 가장 분수령이라고 할 수 있는 연도는 2004년으로 볼리우드 여배우 Juhi Chawla가 광고 모델을 맡으면서임.

 
- 한 광고 모델이 몇 년간 같은 브랜드의 모델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Kurkure와 Juhi Chawla은 끈끈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음.

    
○ 또 다른 전환점은 2005년에서 2007년간 방송됐던 광고로 Kurkure가 저녁에 간단히 즐기는 이브닝 스낵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

 
- 그전까지는 비스킷이나 남킨 종류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음.

 
- 저녁에 차를 즐기면서 함께 먹는 스낵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는 계기

    
○ 그 밖에 디왈리, 두르가 뿌자와 같은 특정 축제 기간을 노린 스페셜 기프트 팩 마케팅이나 기차(Kurkure Express)를 이용한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함.

 
- 최근에는 페이스북 앱스(Apps)로까지 광고 범위를 넓히며 젊은 층을 사로잡고자 함.

 
□ 시사점 및 전망

 
○ Kurkure의 가격의 다양화 전략은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다양한 소비층 구매 유도 가능

 
- 5루피(약 120원), 10루피(약 240원), 20루피(약 480원)짜리 외에 도시 지역에는 30루피(약 720원), 농촌 지역에는 3루피(약 72원)짜리를 판매함으로써 소비 촉진

 
○ 인도인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힘써야 인도 시장 공략에 유리

 
- 전체적인 인도인들의 취향뿐 아니라 각 지역에서 즐기는 향신료나 곡류를 연구함으로써 지역별 제품 차별화를 통한 판매 촉진

 
○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임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판매 전략이 될 수 있음. <출처=코트라.뉴델리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