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울산시, 여름철 식중독 예방진단 상담 사업 추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울산시(시장 송철호)가 여름철을 맞아 ‘2022년 식중독 예방진단 상담(컨설팅) 사업’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 점검대상은 일반음식점 78곳, 학교 급식소 32곳으로  기온이 높은 6월부터 10월까지, 횟집이나 급식소 등 식중독 발생 취약시설 110곳을 방문해 현장 점검과 상담을 진행한다. 

  이에 시는 올해 점검대상 110곳 중 40% 이상인 48곳을 회나 육회 취급음식점으로 선정했다. 


  점검 기간에 울산과학대학교 식품 전공 전문가와 구‧군 위생담당 공무원이 해당 업소를 2회에 걸쳐 방문하게 되며,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교육과 오염도 측정 등 현장 진단을 시행한다.


  ▲영업장 시설과 환경진단 ▲개인위생 ▲식자재 보관 ▲방충‧방서 관리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일대일 맞춤형 위생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특히 칼, 도마, 행주, 냉장고 손잡이 등의 ‘간이오염도 측정’을 통해 종사자의 위생 인식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식중독 예방진단 상담(컨설팅) 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매년 1차 점검보다 2차 점검 때 간이오염도가 낮아지는 것을 지속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올해 10월 울산에서 2022 전국(장애인)체전이 개최되는 만큼, 식중독 예방진단 사업을 더욱 신경 써서 추진해 나가겠다.”라며 “지역의 식중독 예방과 식품 안전을 지키는 일에, 식당과 급식소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전국의 식중독 발생 현황을 보면, 울산에서는 1건 5명의 환자가 발생해 전국에서 가장 낮은 발생률을 보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