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뉴스] 한여름 때양볕 아래 건강 지켜주는 음식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고 폭염이 내릴 것이다.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고 체력 소모가 많아 체력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더위와 갈증을 날려주는 과일이나 채소 섭취가 필요한 이유다. 여름철 건강을 지켜주고 무더위까지 달래줄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오이

오이는 체내에 쌓인 열을 제거하고 수분을 날려주는 역할을 한다. 시원한 오이냉국은 몸을 식힐 수 있는 시원한 음식이다. 95%가 수분인 오이는 이뇨 효과가 탁월하고 부종제거에도 효과적이다.


가지

가지는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있어 여름철 열이 많을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 또 가지에는 경련을 억제하는 스코폴레틴과 스코파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신경통 치료에 이용된다.


피망

피망은 피로회복 효과가 있어 여름철 더위를 이기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준다. 피망 한 개면 성인 일일 비타민 C 섭취량을 채울 수 있다.


토마토

옛날 유럽에서는 토마토 농사가 잘 되면 의사들이 울상을 지었다고 한다. 토마토에는 황적색의 리코핀 뿐만 아니라 1만여 가지의 생리활성물질이 존재하여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해 주기 때문이다. 특히 토마토는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자두
자두는 신맛과 단맛이 조화를 이뤄 여름철 더위를 달래준다. 자두는 유기산이 많아 피로 회복에 좋을 뿐 아니라 변비에도 특효가 있다. 칼륨성분이 많아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다.


메일, 보리

여름철 많이 먹는 메밀과 보리도 서늘한 음식으로 여름철 좋다. 메밀 냉면과 보리밥에 열무김치를 넣어 비벼 먹는 보리밥도 여름철에는 좋다.


삼계탕

삼계탕 더 말할 필요가 있을까? 식욕이 떨어지고 몸이 허약해지기 쉬운 여름,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삼계탕은 그야말로 보양식이다. 삼계탕 안의 인삼, 밤, 대추는 다한 기력을 되살려 준다.
 

관련기사

1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