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야 상임위원장 함께 ‘100세 현역사회’ 시동 건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안민석(더불어민주당)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이종구(자유한국당) 산업자원중소벤처위원장, 김세연(자유한국당) 보건복지위원장 등 3개 상임위원장은 23일 오후 2시 국회 제1세미나실에서 ‘건강경영정착을 위한 국회 원탁회의’를 공동주최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건강경영운동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민관정 협력 실천그룹인 ‘건강100세회의’를 만들기로 하고 건강100세 회의 추진위원회를 발족한다.


세 명의 여야 상임위원장은 이미 미국·EU·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평생 현역사회’를 모토로 국민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위해 도입하고 있는 ‘건강경영 정책’을 국내에도 도입할 필요성에 합의하고, 국감이 끝남과 동시에 원탁회의를 우선 개최한다.


이를 위해 현재 ‘건강경영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서울대 의과대학과 중앙SUNDAY 건강경영기획팀을 초청해 한국 건강경영의 현주소와 함께 세계 각국에서 실행하고 있는 건강경영 정책 등을 듣고, 내년부터 선진국형 기업건강경영을 추진키로 한 국내 건강경영 1호 선언기업인 국민은행과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 방안을 논의한다.


실제로 세계 각국의 건강정책은 ‘질병치료’지원에서 ‘건강의 유지와 증진 투자’로 바뀌고 있으며, 이 같은 건강정책의 중심이 ‘건강경영’으로 모아지고 있다. 또한 각국 정부들은 건강경영을 기업의 사회적 공헌 혹은 사회적 의무로 부과하는 한편,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해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건강경영이란 기업 등 직장에서 직원들의 건강을 관리하고 증진시키는 각종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국가가 이를 촉진시키고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직원의 건강관리는 단순히 산업재해의 예방차원을 넘어 건강습관 들이기와 체력관리 등 일반적인 건강관리, 정신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 ‘건강경영’의 개념이 도입돼 있지 않다. 정책적으로 부과되고 있는 기업의 건강 관련 사회적 의무는 건강검진과 산업재해와 관련된 안전의 의무 정도에 국한돼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원탁회의에서는 한국에도 선진국형 건강경영을 도입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이날 논의를 반영해 실질적인 법안 마련과 사회운동으로 확산시키는 전진기지로써 ‘건강100세회의’를 구성하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