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국감] 당류저감화 정책 무색...여전히 고당류 음료 유행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은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를 상대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고당류 음료 섭취 경감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 2016년 4월에 '제1차 당류 저감화 종합계획'에 의거,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섭취량을 1일 기준치 100g(WHO 권장치: 50g), 열량 10% 이내로 저감시킬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인기를 끌고있는 음료를 보면 ‘흑당음료’ 1컵당 당류 함량이 최대 57.2g으로 WHO 1일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고 흑당음료는 광고를 통해 ‘건강한 단맛’, ‘자연의 단맛’으로 홍보·판매되고 있는데 이 제품들 역시 체내 흡수가 빠른 강한 이당류인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자료).

문제는 음료전문점의 경우 고당류 표시 및 영양성분 표시 의무가 없어서 소비자는 칼로리와 당류 함량을 모르고 섭취하고 있는게 일반적이라는 것이다.

한국인의 당 섭취 추세는 2007년 59.6g에서 2016년 73.6g으로 증가하는 등 연평균 3.5%씩 증가하고 있고 최근 고당류 음료로 이 추세는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이 의원은 “정부의 당류 저감화 정책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국민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보다 홍보강화를 비롯해서 보다 엄격하게 관리돼야 한다”며 “가공식품의 영양성분표시 의무 확대 및 고당류 기준마련·표시제도 도입과 국민 건강을 위해 고당류 음료 섭취 자제토록 홍보대책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