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냉장고 속 재료로 챙기는 환절기 면역력 업! 피부 수분충전! 레시피는?

[푸드투데이 = 이하나기자]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면서 이제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었다. 이 시기에는 특히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미리 만들어두면 가성비 좋게 활용이 가능한 홈메이킹 티와 음식, 화장품 등을 소개한다.


환절기 때는 감기나 비염, 알레르기, 구강 건조증, 안구 건조증 등 각종 질병에 취약한 시기여서 먹는 음식에 특히 더 주의해야한다. 또한 아토비, 피부트러블 등 건조해진 피부 때문에 피부과를 가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환절기 때 먹기 좋은 수제차와 면역력을 높여줄 다양한 음식들을 냉장고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재료들로 만들 수 있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 수제청 티로 건강지키자!



◇ 배숙


달콤하지만 시원한 맛이 일품인 배꿀차는 만들기도 쉬울 뿐만 아니라 목감기에 특히 효과가 좋다. 기관지가 약해 목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라면 당도 높은 배숙을 자주 만들어 먹도록 하자.


배 속을 파내어 그 속에 꿀, 조청 등을 넣고 뜨거운 물에 담구던지, 찌기만 하면 되니 제조법도 간단하다. 환절기 아기 간식으로도 좋으니 아기들의 감기 예방을 배숙으로 시켜보는 것은 어떨까.


◇ 뱅쇼


우리나라에선 생소한 이름의 뱅쇼는 유럽에서 추운 겨울에 즐겨 마시는 음료로 유명하다. 배꿀차가 아이들을 위한 간식이 었다면 와인을 이용해 특별한 레시피로 만드는 뱅쇼는 어른들을 위한 특별한 간식이다.


와인에 시나몬, 과일 등을 첨가해서 끊여주면 되니 어렵지 않다. 주로 레드와인을 사용하는 스페인의 '샹그리아'와 제조법이 비슷해 '샹그리아'의 따뜻한 버젼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환절기 건강에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

◇ 콘치즈수프


환절기때 면역력이 약해진 현대인들은 효소 부족현상이 오기 쉽다. 이 때 영양분 흡수와 노폐물 배출에 좋은 발효식품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치즈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또한치즈 수프에 블로콜리, 감자, 고구마, 단호박 등을 추가로 첨가해 만들어 먹어도 된다.


편의점,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콘치즈수프 또한 발효식품인 치즈가 들어가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어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카레


환절기 감기에는 카레가 도움이 된다. 카레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페누그릭'이라는 천연성분이 항바이러스 작용을 해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질환을 치료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콧물, 기침, 재채기, 목 아픔 등의 감기 증상을 가진 사람이 카레를 먹게되면 빠른 회복력을 보이게 된다. 감기에 걸리지 않은 사람도 카레를 통해 감기 예방을 하기에도 좋다는 사실. 간단하게 3분카레를 구입하기에도 좋으니 환절기 건강 놓치지 말자. 


환절기, 피부트러블 이제 그만! 맛있는 화장품은?



◇ 파프리카 천연팩


파르리카는 레몬의 3배의 달하는 비타민으로 채소 중 비타민 가장 풍부해 환절기 피부의 탄력유지와 기미, 주근깨 제거와 예방에 효과적이다.


파프리카 천역팩은 파프리카 반개에 우유 1큰 술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준 뒤 밀가루를 넣고 잘 휘저어주면 완성된다. 특히 얼굴에 팩이 흘러 내려가지 않을 정도로 점성을 맞춰 밀가루를 적당히 넣어주면 된다.


파프리카 팩을 얼굴에 골고루 바른뒤 15분 후에 미온수로 닦아주면 된다.


한편, 피부에 천연팩이 맞지 않으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사전 테스트를 거친 후 이상없을 시 도포를 진행해야 한다.



◇ 요거트팩


요거트의 유산균은 우리의 장에서 독소를 생성하는 해로운 세균을 억제해 장을 깨끗하게 만든다. 또 장에서 비타민 B를 많이 생성하고 유당을 분해하는 역할한다.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요거트에 밀가루를 섞어서 눈가를 제외한 얼굴에 도포해주면 된다. 20분간 방치 후 시간이 되면 미온수로 헹궈주면 된다. 밀가루는 점성에 맞게 섞어준다.


요거트는 부족한 수분을 채우고 피부를 매끈하게 해줘 환절기 피부지키기에 유용한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