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우이야기-강화약쑥한우를 찾아서> "약쑥 먹고 자라 올레인산 풍부 맛.육즙 탁월"


[푸드투데이 = 김성옥 기자] 조상들께나 대접하거나 가족 행사에서나 특별하게 먹을 수 있었던 음식 '한우'. 한우는 그렇게 귀한 식재료로 꼽힌다. 최근에는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수입육의 공세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한우는 수입육보다 맛과 영양 면에서 더 훌륭하다는 사실. 한우의 우수성은 과학적으로 입증이 됐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양향자 요리연구가와 함께 특별한 한우 사육법으로 소비자 입맛을 잡은 인천 강화군의 한우 맛집을 찾아 한우의 우수성과 맛의 비결을 알아본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해풍을 맞고 자란 볏짚과 약쑥을 발효시켜서 키워 풍미가 뛰어나고 우리나라의 한우산업에 맥을 이어온 인천 강화섬약쑥한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맛있는 한우집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토불이 우리것, 인천시 강화군 강화섬약쑥은 한약과 함께 발효시켜서 첨가제를 먹여서 키운 고기집입니다. 
강화섬약쑥한우는 청정지역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볏짚 소 사료와 약쑥을 한약재를 넣어서 첨가제를 먹여 키웠기 때문에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필수영양성분중 하나인 동맥경화나 심장병예방에 좋은 올레인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게 특징입니다.

강화의 약쑥한우는 한우 45농가가 모여서 약 6천두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김학수 농장주를 만나서 강화의 약쑥한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학수 농장주>
강화에서 30여년간 한우를 키워왔습니다. 강화섬 약쑥한우는 약쑥과 한약재를 섞여서 발효시킨 첨가제를 먹임으로서 건강한 한우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강화 지역은 청정지역으로 간척지에서 생산된 볏짚을 소에게 먹여 건강한 한우를 생산하고 있고 또한 강화섬 약쑥한우는 타지역보다 맛보다 향이 뛰어납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역시 강화섬 약쑥한우이군요.  그렇다면 질 좋은 한우를 생산하는데 어려운 점도 있고 좋은 추억도 있을것 같은데요.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김학수 농장주>
강화지역은 과거부터 약쑥이 생산된 지역으로서 사람에 좋기 때문에 이 약쑥을 소에게 먹임으로서 건강한 것이 사람에게 전이될 수 있는가를 생각해낸 일입니다. 그래서 30여년간 약쑥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소에 이용이 가능한지 생각을 해왔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황덕진 강화섬약쑥한우 대표를 만나서 맛있는 강화섬약쑥한우 고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덕진 대표>
약쑥한우는 약쑥을 먹고자란 한우이기 때문에 맛이 탁월할 뿐만아니라 육즙에 올레인산 또한 풍부해서 고기를 구워놓으면 부드러움이 유지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오신분들이 한번 한우 고기맛을 보시면 잊지 아니하고 또 찾아오고 있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올레인산이 풍부하다고하니까 콜레스테롤을 걱정을 안해도 될것 같아요. 그렇다면 어떤 손님들이 자주 오시나요?

<황덕진 대표>
남녀노소 불문하고 나이 연령층이 한정돼 있지 않아서 학생들로부터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위하신 분들이라면 오셔서 맛있게 먹고 자주 찾아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대한민국 한우가 최고인데 강화는 관광객도 많이 오고 있는데 한우를 먹으러 외국인들도 많이 오나요?

<황덕진 대표>
외국인들도 많이 오십니다. 관광을 하시다가 점심에 여기에 오셔서 한우를 꼭 맛보고 가시면 약쑥한우고기가 일본 화우보다 더 맛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그렇군요. 강화섬 한우 약쑥한우 고기가 정말 맛있고 부드럽고 저도 좋아합니다. 그런데 좀 비싸다는 생각을 하는데 가격을 내릴 생각은 없으신가요?

<황덕진 대표>
네 없습니다. 저희는 자신있게 최고의 세계에서 최고가는 한우고기를 농가 회원들이 사육했기 때문에 가격을 내릴 생각은 없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저도 이해가 조금 가는게 6개월동안 한우에게 하루에 몇 그램씩 꾸준히 먹여서 고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그만큼 노동력이 들어가고 정성이 들어간 자부심 때문에 그런거죠?



<황덕진 대표>
저희 선조들은 쑥으로 배고픔을 달랬습니다. 또 쑥으로 질병을 고쳤습니다. 이러한 강화섬 약쑥을 가지고 한우에 먹인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자부심을 가지고 좋은 고기, 맛있는 고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쑥 뿐만 아니라 한약재도 넣는 다고 하셨는데 한약재는 몇가지정도 넣으셨나요?

<황덕진 대표>
10가지 정도 한약재를 만들어서 첨가제를 같이 만들고 있습니다. 약쑥만으로는 첨가제를 구매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한약재가지고 같이 첨가를 넣어서 상생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그렇죠. 사실 김치같은것도 배추를 발효 시켜서 유산균이 아주 풍부하잖아요. 그런데 쑥도 발효를 시키고 거기에 한약재와 첨가제를 만들어서 소를 먹인다고 하니까 그만한 정성이 있는것 같습니다.

<황덕진 대표> 
강화섬약쑥한우는 맛과 풍미로 승부합니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신토불이 우리 한우 강화지역은 섬지역으로서 해풍을 맞고 자란 볏짚과 약쑥을 발효시켜서 키워온 한우가 풍미가 아주 뛰어나고 또 우리나라의 한우산업에 맥을 이어온 강화 약쑥 한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이와 노인 건강에 좋은 한우
어린이와 노인 건강을 위해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필수입니다.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같은 필수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한우에는 우수한 동물성단백질이 풍부하여 섭취 시 생양지기(生陽之氣)가 강하여 성장을 유도하는 작용이 강합니다. 한우에 풍부하게 있는 동물성 단백질이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키와 면역세포 성장에 관여하고, 성인과 특히 어르신들께는 노화 방지, 골다공증 및 각종 질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한우
고기를 먹으면 살이 찐다고요? 고기는 죄가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저열량보다는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공복감을 줄여 주고 포만감을 줍니다. 대사과정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높고, 근육량을 유지해줘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 주는 것입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도 적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이 고르게 들어있고 부위에 따라 지방보다 양질의 단백질이 더욱 풍부한 한우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은 다이어트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필수적인 식품입니다.
                   
튼튼한 체질로 이끄는 생활 속 보양식, 한우
한우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보양식입니다.
육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기를 먹으면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유발한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고기를 먹지 않으면 근육량이 감소하여 성인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 중 하나인 고기는 인체의 면역력을 키우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 속의 항체나 면역세포들을 만드는 주재로가 단백질인 만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올레인산·아미노산 풍부한 한우
한우는 다른 수입육보다 올레인산이 풍부하고, 체내 유익한 아미노산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가불포화지방산의 하나인 올레인산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올려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동맥경화 및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한우에는 몸에 유익한 다양한 아미노산들이 많은데 그 중 간 해독에 좋은 시트룰린이 월등히 높으며, 근육‧뇌기능을 향상시키는 카르노신이 풍부합니다. 또한 안세린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피로회복과 통풍예방 효과에 탁월합니다. 

자료제공 : 전국한우협회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