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남양.매일, 원유가격 상승 빌미로 과도한 우윳값 인상"

소비자단체협의회 "원유가격 4원 오를 때 남양 116원 서울 93원 올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우유 소매가격의 인상폭이 원유가격 상승폭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물가감시센터는 2012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의 원유가격 및 국내 빅3 유업체의 흰 우유 소매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한 결과, 원유수취가격이 오르면 동시에 유업체들도 유제품 가격을 인상했는데 인상폭이 원유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 반응 양상이 비대칭적이라고 19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낙농진흥회는 원유가격을 4원 인상시켰고 이에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기존 우유소매가격의 3.6%, 남양유업은 4.5%를 각각 인상했다. 

물가감시센터는 "원유가격은 4원 올랐지만 서울우유는 약 93원을, 남양유업은 약 116원을 인상한 것으로 유업체와 유통업체의 마진 나눠먹기가 여전히 과도한 수준"이라며 "이밖에도 원유가격이 내림세였던 2016년 우유 소매가격을 올린 유업체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가격인상을 고려할 요인이 전혀 없었는데도 가격이 올랐다고 지적했다. 

원유가연동제 도입 후에도 유업체들은 다양화, 고급화 등의 전략을 통해 각자의 이익수준을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갑질영업’ 등 갖가지 식품사고로 남양유업은 260억 원의 적자를 내는 등 등락은 있으나 2016년에는 42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서울우유(390억원)와 매일유업(590억원)도 큰 하락 없이 손익을 유지하고 있다. 

물가감시센터는 "재고량 증가로 원유감산대책이 시행돼 원유 생산량 및 쿼터량이 줄고 쿼터량 초과분에 대해 리터당 100원을 지급하는 등 비용축소 효과가 작용했음에도 원유가격이 4원 인상되자마자 우유가격을 인상한 서울우유와 남양유업에 대해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유 재고량 증가로 2015년부터 '원유감산대책'이 시행됐다. 원유감산대책은 기준 생산량을 초과하는 원유에 100원을 지급하는 것이다.

물가감시센터는 논란이 끊이지 않는 우유가격에 대해 원유가연동제를 개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3년부터 시행된 원유가연동제는 원유 가격이 시장 및 수급 상황보다는 원유 생산비에 따라 결정되는 제도이다. 때문에 시장에서 수요가 줄어도 원유의 생산비가 늘어나면 원유수취가격이 오르는 일반적이지 않은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물가감시센터는 "한국에서 우유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원유가격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낙농업자들은 원유가연동제로 인한 손해가 없으며 소득 안정을 보장받고 있고 국내 유업체들 또한 각자의 이익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모두 소비자의 희생을 바탕으로 한다"며 "원유가격 산출방식에 재검토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