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굿바이 2018, 10대 뉴스로 본 식품업계...'다사다난'

푸드투데이 2018년 농식품 분야 10대 뉴스 선정
대규모 식중독 사태 먹거리 불안 올해도 이어져
바나나우유부터 새우깡까지 가공식품 물가 '들썩'
연일 거리로 나온 농민들..."생산비만도 못한 가격구조"


[푸드투데이 = 황인선.조성윤 기자] 2018년 농식품업계는 갑질과 위생 논란, 가격 인상 등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




MP그룹(미스터피자), 오리온 등 식품업계 수장들은 '갑질'과 '오너리스크' 논란으로 줄줄이 국정감사장 증인으로 불려가는가 하면 풀무원 푸드머스는 대규모 학교급식 식중독 사태로 온 국민을 불안에 떨게 했다.

유제품 가격 상승을 시작으로 즉석밥, 커피, 음료제품, 패스트푸드까지 전방위로 가격이 올랐다. 

대표적인 서민 간식 치킨은 2만원 시대를 맞았다. 교촌치킨 배달료 유료화를 시작으로 굽네치킨, BHC치킨 등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의 배달료 유료화에 동참했고 제너시스 BBQ의 치킨값 인상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다. 

이같은 가격 인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최저임금 인상이 꼽힌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급격한 인건비 상승 압박은 식품.외식업계의 고용지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농업계는 그 어느 해보다도 시름이 깊은 한해였다. 

5년 마다 결정하기로 한 쌀 목표가격이 결정되는 2018년. 정부는 쌀 목표가격으로 19만 6000원으로 결정했고 농민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밥 한 공기 300원, 쌀 목표가격 24만원이 돼야 한다는 것.

축산업계의 반발에도 시행된 무허거축사 적법화는 현재까지도 자체마다 정부의 적법화 대책에 대한 해석이 달라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푸드투데이는 2018년 농식품 분야 10대 뉴스로 ▲풀무원 푸드머스 대규모 학교급식 식중독 사태, ▲해마다 매출 늘어나는 가정간편식 4조원 시장 급성장, ▲쌀 목표가격 재설정 정부안 19만6000원 반발, ▲‘GMO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 공식 출범, ▲최저임금에 움츠려드는 퀵서비스 레스토랑...버거킹,롯데리아 등 무인기계 등장, ▲국내 수제맥주 활성화 맥주 주세법 개편 논의 본격화, ▲축산농가 거센 반발 속 무허가축사 적법화 시행, ▲바나나우유부터 새우깡까지 모든 오른다...가공식품 물가 '들썩' ▲AI 도입에 분주한 식품업계, ▲역사의 뒤안길로 후퇴한 '레모나' 경남제약 상장 폐지 등을 선정했다.

10대 뉴스 선정은 언론보도 비중과 사회적 파장, 농식품정책에 미친 영향 등을 고려해 소비자와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농식품업계를 뜨겁게 달군 이슈를 2018년 10대 뉴스로 되돌아 본다.



◇ 풀무원 푸드머스 사상 초유의 대규모 학교급식 식중독 사태

지난 9월 풀무원의 계열사 푸드머스(대표 유상석)가 학교급식으로 제공한 초코케이크를 먹고 전국에서 2207명의 학생이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이는 사상 초유의 대규모 식중독 사태가 일어났다. 

식약처 검사 결과, 푸드머스가 학교급식으로 공급한 '우리밀 초코블라썸케익'에서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균이 검출됐고 식중독 발생 원인으로 식품제조업체 더블유원에프엔비의 우리밀 초코블라썸케익에서 분리한 살모넬라균을 최종 병원체로 확정했다. 환자 가검물, 학교 보존식, 납품예정인 완제품, 원료인 난백액에서 모두 동일한 살모넬라균(살모넬라 톰슨, Salmonella  Thompson)’이 검출되고 유전자 지문 유형도 동일한 형태로 일치했다.

문제가 된 케이크는 더블유원에프엔비가 제조하고 풀무원 푸드머스가 전국  초·중·고교와 유치원 등 집단급식소에 공급했다. 유통업체 조사결과 확인된 집단급식소 184곳(학교 169곳, 유치원 2곳, 사업장 12곳, 지역아동센터 1곳)과 식중독 신고 및 추적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된 학교급식소 6곳으로 총 190곳에 납품됐다.

푸드머스는 즉각 공식 사과문을 내고 24시간 피해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등 식중독 피해보상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소비자들은 매우 분노했고 풀무원은 그간 쌓아온 바른 먹거리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았다.

이를 관리.감독하는 식약처 역시 매서운 질타를 받았다. 국회 보건복지위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식약처의 늦장 대응과 솜방망이식 처벌에 대해 질타했다. 

김 의원은 국감 증인으로 푸드머스 유상석 대표와 문제의 제품을 제조.납품한 더블유원에프엔비 김창화 대표, 원료를 제공한 가농바이오 유재흥 대표를 채택할 계획이었으나 검찰 수사에 미칠 영향을 우려해 증인 채택을 철회하기도 했다.

해당 업체들은 현재까지 행정처분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다.



◇ 해마다 매출 늘어나는 가정간편식 4조원 시장으로 급성장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HMR)시장 규모는 올해 4조원을 넘어서고 오는 2021년까지 7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 당시는 7700억원이었던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지난해 3조원을 기록했다. 연평균 20% 이상 성장한 것이다.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CJ제일제당,신세계푸드,오뚜기 등 대형식품기업은 물론 편의점, 백화점, 대형마트, 유업계까지 가세하면서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의 경우는 분기별 매출에서 가정간편식 관련 매출이 매년 30% 이상 증가하면서 식품 사업부의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시장이 커진 배경에는 1~2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 기인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의 1인 가구는 562만 가구로 전체(1967만)의 28.6%에 달했다. 이는 17년 사이 2.5배 넘게 증가한 수치다.

식품업계는 제과와 장류, 등의 식품은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간편식 시장은 앞으로도 연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쌀 목표가격 재설정 정부안 19만6000원, 거리로 나온 농민

정부가 2018년부터 2022년산 쌀에 적용되는 목표 가격을 80kg당 19만6000원으로 결정했다. 이를 두고 전국 농민은 물론 농해수위 위원들까지 터무니 없는 가격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쌀 목표가격은 농가에 대해 정부가 결손보상을 결정하는 지지가격수준으로 추곡수매제를 폐지하면서 2005년 도입한 쌀소득보전직불금제도다. 쌀 80㎏ 한 가마당 목표가격을 정하고 목표가격과 당해연도 수확기 산지 쌀값이 목표가격보다 낮을 경우 차이의 85%를 직접 지불금 형태로 보전해 준다. 5년에 한번씩 정부가 제출해 국회 의결로 결정된다. 올해는 쌀 재배년도를 기준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목표가격 산정한다.

이개호 장관은 영세자영업자와 저소득층 부담이 커질 우려가 있다며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인상률을 정했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곳곳에서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농민들은 지난 20년간 소비자물가가 74% 상승했지만 쌀 가격은 26% 상승에 그쳤다고 강조하며 현재 쌀의 목표가격은 생산비만도 못한 것이 현실이라고 호소, 쌀 80kg당 24만원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12월의 추위에도 불구하고 농민들은 거리로 나와 집회와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 GMO 공약 어디로...‘GMO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 공식 출범

우리나라에 유전자변형식품(GMO)이 들어온지 20년. GMO표시제 강화방안 논의와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위한 'GMO표시제도 개선 사회적 협의체'가 이달 12일 공식 출범했다.

협의체는 위원장을 포함해 소비자·시민단체, 식품업계 대표 총 17명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이번 협의체는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넘어 청와대가 물가상승, 통상마찰, 계층간 위화감 조성 등이 우려된다며 새로운 사회적 협의체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지난 5월 8일 발표함에 따라 구성됐다. 

당시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 청와대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GMO완전표시제 강화와 GMO없는 학교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약속을 저버렸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GMO에 대한 찬반양론이 여전히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식약처는 GMO 감자(SPS-E12)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검토 중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1~2위의 GMO 대량 수입국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2월 4일부터 GMO식품 표시범위르 주요원재료 1~5순위에서 함량에 상관없이 유전자변형 DNA가 남아 있는 모든 원재료로 확대했지만 GMO 단백질, DNA가 최종 제품에 남아있는 것으로 한정되고 비의도적혼입치도 3%로 높아 면제 범위가 매우 넓게 적용돼 GMO가 들어 있더라도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소비자 알권리를 주장하는 소비자와 시민단체의 목소리는 내년에는 이어질 전망인 가운에 협의체가 어떤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 최저임금에 움츠려드는 퀵서비스 레스토랑...롯데리아,맥도날드 등 무인기계 등장

유통업계는 패스트푸드점 뿐만 아니라 전국 3만여개의 편의점에도 무인결제시스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롯데리아는 현재까지 전국 1350개 매장 중 절반인 약 600개 매장에서 이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방문 고객 중 무인 주문 기기를 활용한 주문율은 전국 매장 평균 70~80%를 기록하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매출 역시 기기 도입 후 약 10% 신장했다"고 밝혔다.

맥도날드 역시 ‘미래형 매장 확대’라는 슬로건으로 빠른속도로 키오스크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해 9월말 기준으로 전국 매장 200여곳에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패스트푸드점이 키오스크를 선택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업체 입장에서는 상주직원이 줄기 때문에 임금에 대한 부담이 없고 고객 편의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는 지난 5월과 6월부터 무인편의점을 운영 중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미 정부가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한다고 발표를 했기 때문에 이 같은 상황은 더욱 확산 될 것"이라며, "인건비 부담을 느끼면 직원 수를 줄이는 현상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 국내 수제맥주 산업 활성화 맥주 주세법 개편 논의 본격화

지난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국산 맥주 업계에 일방적으로 불리하게 설계돼 있는 세금 체계를 개편하겠다는 내용의 '주세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교육세법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수입 맥주의 공세에 어려움에 처한 국내 수제 맥주업계의 큰 지지를 받았는데 기획재정부는 내년 3월까지 연구용역 및 업계 협의를 거친 개편안을 내년 3월까지 제출하고 정부는 즉시 4월 임시국회에서 종량세 전환을 합의하겠다고 밝혀 맥주 주세법 개편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한국수제맥주협회는 "현 주세는 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는 종가세 방식으로 국산 맥주와 수입 맥주의 과세표준이 달라 수입맥주에 붙는 세금이 더 낮은 기형적인 구조"라며 "이로 인해 국내 맥주는 가격 경쟁력을 잃고 산업공동화 현상까지 가속화되는 실정이었다"라고 말했다.

업계는 종량세 전환 시 국내 맥주 산업이 선진화 되며 소비자 후생까지 대폭 증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종량세 적용 시 소매점에서 4~5000원에 판매되는 수제맥주의 가격이 1000원 가량 낮아지는 것은 물론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고급 수입맥주 역시 최대 1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수입맥주 점유율 1위인 일본산 제품은 리터 당 117원 인하돼 최대 14% 세금이 하락하며 아일랜드 맥주도 리터당 176원이 인하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축산농가 거센 반발 속 무허가축사 적법화 시행

무허가 축사의 적법화 이행계획서 접수율 94%. 정부는 지난 3월 24일까지 간소화 돤 신청서를 제출한 농가에 한해 9월 27일까지 이행계획서를 제출토록 했고 그 결과, 간소화 신청서를 제출한 4만4906농가 중에서 94% 수준인 4만2191농가가 이행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행계획서를 제출한 농가는 지자체 적법화 전담팀에서 평가를 통해 농가별로 적법화에 필요한 이행기간을 9월 28일부터 기산해 1년까지 부여한다.

시행 전부터 축산농가들의 강한 반발을 샀던 무허가축사 적법화는 이행계획서 접수율 94%를 보였지만 여전히 여기 저기서 혼선을 빚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이행계획서 접수율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면서 “건폐율 초과, 하천·도로·국공유지 침범, 소방시설 미설치, 이격거리 등 총 16개에 달하는 위반유형에 따른 유형별 대책 수립과 함께 지난 7월 17일 확정된 37개 제도개선 사항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각 지자체별 전수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축산농가는 무허가축사의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건축법 등 타 법령 위반 사항 해소가 필요, 축사는 결국 건출물이므로 건축법에 대한 특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굳히지 않고 있다. 

축산농가들의 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한 법안도 국회 발의 중이다. 황주홍 농해수위 위원장은 지난 10월 12일 축산 농가에 대한 행정 규제의 적용을 유예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제정안은 ▲특정 축사의 신고, 승인 등에 대한 지원 및 실태조사를 위한 지원센터 설치 ▲가축분뇨를 비료로 제조·사용해 농산물을 생산하는 경축순환농업의 활성화 지원 ▲특정 축사의 소유자가 환경부령에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허가취소 처분을 받을 경우 정당한 보상 제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환경위해 가중, 적법화 이행 농가와의 형평성 결여, 국민의 법 감정 배치 등의 이유를 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 바나나우유부터 새우깡까지 모든 오른다...가공식품 물가 '들썩'

빙그레가 내년 초 바나나맛우유류(단지 용기 가공유 전 제품) 가격 인상을 추진한다고 밝히면서 식품물가 대란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의 가격인상은 지난 2013년 이후 약 6년 만이다.

바나나맛우유의 가격 인상폭은 공급가 기준으로 7.7%가 오르며 유통채널별로 협의를 거칠 예정이다.

인상 시기는 내년 1월 말에서 2월 초로 예상된다. 이번 인상에 따라 소비자가는 편의점 기준 개당 13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농심도 지난달 새우깡을 비롯한 스낵류 19개 브랜드(1개 브랜드는 중량 조절)의 출고가격을 인상했다. 인상률은 최소 6.1%에서 최대 9.1%에 달한다.

서울우유와 남양유업도 제품 가격을 올렸다. 서울우유는 8월부터 1L당 우유 가격을 80~90원 인상했다. 남양유업도 지난달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4.5% 올렸다.

소비자네트워크 관계자는 "과자와 우유, 피자와 커피 등 모든 식료품의 가격이 인상됐다"면서 "내년에는 최저임금 인상이라는 카드 때문에 외식.프랜차이즈 업계의 가격인상이 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 AI 도입에 분주한 식품.유통업계

지난해 9월 롯데제과는 내놓은 독특한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롯데제과의 대표적인 장수식품인 ‘빼빼로’에 ‘카카오닙스’와 ‘깔라만시’를 첨가한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상큼요거트’가 그 제품들이다.

이 제품들의 특징은 제과업계 최초로 AI를 통해 분석한 소비자 트렌드를 토대로 개발된 제품이라는 점이다. 사측은 IBM 인공지능 컴퓨터 ‘왓슨(Watson)’을 이용, 8만여 개의 인터넷 사이트와 식품 관련 사이트에 게재된 1000만여 개의 소비자 반응과 각종 SNS 채널의 정보를 수집했다.

이를 분석해 카테고리별로 현재 소비자들이 좋아하거나 인기를 끌 가능성이 큰 소재와 맛을 도출했다.

'왓슨'이 선별한 제품들은 건강함을 중요시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신세계그룹도 AI를 기반으로 유통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 자율주행 카트 '일라이', 5월 이마트 성수점 수입맥주 코너에 배치한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 등이 그것이다.

현대백화점은 AI와 가상현실(VR) 기술을 융합한 '무인 매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AI시대가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방식으로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며 "식품.유통업계는 기존의 방식에 IT 기술이 더해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역사의 뒤안길로 후퇴한 '레모나' 경남제약 상장 폐지

'국민 비타민'으로 큰 사랑을 받았던 레모나를 판매하던 경남제약이 상장폐지가 결정됐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기업심사위원회 심의에서 경남제약의 주권 상장을 폐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빠른시일내에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상장폐지와 개선 기간 부여 등을 최종 심의할 예정이다.

레모나는 경남제약의 대표적인 히트 상품이다. 올해 발매 35주년을 맞은 레모나는 가루형 비타민C로 시장상큼한 맛과 편의성으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최근에는 한류스타인 탤런트 김수현을 모델로 기용해 해외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중국 내 직접 수출을 위한 보건식품 등록을 마쳤으며 올 초 중국 상하이 창닝구에 현지법인 설립도 완료한 바 있다.

지난 2016년에는 홍콩과 마카오에 본격적으로 수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3월 증권선물위원회는 경남제약에 대한 감리 결과, 매출 채권 허위 계상 등 회계처리 위반 사항을 적발했으며,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사측은 분식회계에 따른 과징금 4000만원과, 감사인 지정 3년, 검찰 고발 등 제재를 받았다.

1993년에 설립된 경남제약은 경남 의령이 소재지이며,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관련기사

1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