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강원도, 하절기 축산물 안전점검… 25개소 적발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강원도, 하절기 축산물 안전점검… 25개소 적발 외 


강원도는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도내 축산물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한 결과 25개소를 적발했다. 

이번 점검은 도와 시·군 소속 공무원 33명을 동원해 12개 합동 점검반을 구성, 도내 축산물 관련 인·허가 업소 162개소에 대해 여름철에 변질되기 쉬운 축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시군간 교차점검했다. 

점검 결과 162개소 중 위반 업소 25개소, 위반 항목 35건이 단속에 걸렸다. 

업종별로 ▲식용란수집판매업소 11개소 ▲식육포장처리업소 7개소 ▲식육가공업소 3개소 순이었으며, 위반 유형별로는 ▲영업자, 종업원 건강검진 미실시 12건 ▲영업자 준수사항 미준수 11건 ▲자체위생관리기준 미운용 7건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강원도는 이번 위생점검에서 적발된 위반사항에 대해 보완 및 개선토록 조치해 하절기 축산물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조치를 취하는 한편, 앞으로도 계속 시군별로 자체점검토록 조치하는 등 여름철에 축산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축산물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경기미 신품종 육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1일과 22일 이틀간 강원 고성군에서 경기쌀융복합산학연협력단과 공동으로 벼 육종 및 유통가공전문가를 초청, 경기미 신품종 육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경기도 개발 신품종 육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육종, 유통전문가 등 25명이 참가했다. 현재 경기도 벼 재배품종의 70%는 일본품종인 추청과 고시히카리로 대체 품종 개발과 확산이 필요한 실정이다. 

세미나는 ▲가공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 ▲국내외 시장확대 벼 신품종 육성 전략 ▲경기미 경쟁력강화를 위한 가공 및 신유통 주제발표 ▲농업기술원 개발 신품종 맛드림 채종포 견학, 현장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순재 경기도 농업기술원장은 “기후변화와 소비정체에 따라 국내 쌀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새로운 품종개발과 산업체와 공동연구를 통한 가공산업화가 쌀소비를 늘릴 수 있는 길이므로 경쟁력과 차별성을 가진 경기미를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전북도,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 61명 추가선발



전라북도는 농촌인력난 해소 및 농업의 미래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자 61명을 추가 선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4월부터 1차로 176명을 선정해 영농정착금을 지원 중에 있다. 청년들 사이에 농업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고 범정부 청년일자리 대책에 포함돼 농식품부 정부 추경예산으로 사업비를 추가 확보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청년창업농 영농정착금 사업은 후계농 선발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신청자격은 만 40세 미만(1978.1.1.~2000.12.31.) 영농경력(2015년 이후 경영주 등록) 3년 이하 청년농업인으로 기존 후계농으로 선정된 농업인도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금은 청년창업형 후계농으로 선정된 농업인이 본인 이름으로 농지·시설 등 영농기반을 마련하고 농어업경영체(경영주) 등록한 후 직접 영농에 종사하는 경우 독립경영 연차별로 개인별 80~100만원씩 지원받는 제도다.

단, 사업체를 직접경영하거나 상근직원으로 근무 또는 고등학교·대학교 재학생·휴학생과 부부합산 소득이 일정소득 이상인 사람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내달 2일까지 농림사업정보시스템에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강승구 전라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청년창업농 사업은 청년 농업인이 영농에만 집중하도록 영농정착금을 지원해 성공적 농촌정착을 돕는 사업으로 청년농업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 군산시, ‘근대, 추억의 주전부리’ 부스 운영자 모집



전라북도 군산시는 오는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되는 제6회 군산시간여행축제 기간 중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추억의 먹을거리를 제공할 ‘근대, 추억의 주전부리’ 부스 운영자 10팀을 오는 내달 6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시는 주전부리 부스 운영을 통해 1930년대의 근대도시 분위기를 느끼며 그 시절 대표 주전부리들을 한곳에서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눈과 입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먹을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가자격은 공고일 전일까지 군산시에 주소 또는 영업소를 둔 개인 또는 단체로, 운영메뉴는 보리개떡, 술빵, 순대, 뻥튀기, 호떡, 만두, 옛날과자, 꽈배기(도넛), 단팥빵, 추억의 달고나 등 1930년대 추억의 메뉴로 한정한다.

참가자는 메뉴의 적합성, 참신성, 가격의 적정성, 기 운영여부 등을 심사한 후 선정할 예정이며, 참가비는 1일 10만원으로 3일간 총 30만원의 임대료를 지불해야 하고 시설물 훼손 시 운영자 배상 책임이 있다.

주전부리 부스운영을 희망하는 자는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이메일 또는 군산시청 관광진흥과에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부스 운영자 모집과 관련된 사항은 군산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확인하거나 군산시 관광진흥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성우 관광진흥과장은 “관광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을 주전부리 부스 운영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시간여행축제 기간 동안 추억의 주전부리와 더불어 다양한 공연, 체험,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완벽히 준비해 오감을 만족시키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