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논에서 콩 재배 이렇게 하세요”… 돈 되는 논 타작물 재배 추진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논에서 콩 재배 이렇게 하세요”… 돈 되는 논 타작물 재배 추진



경상북도가 논 타작물 재배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해 ‘논 타작물 재배 연시회’를 가졌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20일 구미시 도개면에서 농업인 및 관계 공무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에서는 밭작물을 논 재배 하는데 문제가 되는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논 콩 재배기술 교육, 관련 기술에 대한 화판과 배수개선을 위한 농기계를 전시하고 논 콩 파종을 시연했다.

연시회가 열린 구미 도개면의 ‘샘물영농조합법인’은 논에서 콩나물 콩을 재배해 가공업체인 CJ브리딩에 전량 납품하는 계약 재배를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에서는 지난해 6월, CJ브리딩과 업무협약을 맺고 구미, 상주 등을 중심으로 가공업체 맞춤형 콩나물 콩을 재배해 납품하는 형태의 논  타작물 시범재배를 추진 중에 있으며 재배기술의 농가 확산에만 그치지 않고 안정적인 판로까지 모색하고 있다.

논 타작물 재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논의 특성을 이해하고 밭작물을 입식해야 논에서 밭작물 재배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논은 물 빠짐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밭작물을 논에 재배할 경우 습해를 받기 쉬우며 수분이 많아 작물이 과다하게 자라서 쓰러짐 등도 많다.  따라서 논에서 밭작물을 재배할 경우 논의 특성을 조사해 배수가 불량한 논은 반드시 배수개선을 한 후 작물을 심어야 한다. 

반면, 논에서는 일반적으로 작물의 생육이 좋기 때문에 심는 거리는 밭 재배보다 다소 늘리는 것이 좋고, 논을 밭으로 전환한 1년차에는 논에서 환원상태로 있던 양분이 산화상태가 되면서 작물에 흡수되는 양이 늘어나므로 비료도 작물의 자람 상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이동균 경북농업기술원 기술지원과장은 “밭작물 논 재배에 있어서는 적합한 기술보급은 물론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판매하는 판로확보도 중요한 만큼 경북도에서는 생산과 가공, 유통을 연계해 돈 되는 논 타작물 시범사업을 발굴하는데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름 무더위, 강화약쑥으로 이긴다



인천시 강화군이 강화약쑥 수확으로 분주한 가운데 여름 무더위를 이기는 방법으로 약쑥을 추천했다. 

‘쑥’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은 예로부터 임금에게 약쑥을 진상할 정도로 유명한 강화도다. 조선시대에는 단옷날 임금이 신하들에게 애호(艾虎)라 하여 쑥으로 만든 호랑이 장식을 나누어주기도 하고 쑥떡을 먹는 등 쑥과 관련된 의례가 많았다고 한다. 지금도 강화군에는 단오를 전후로 약쑥을 수확하는데 이때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화약쑥에는 사자의 발 모양을 닮은 사자발쑥과 새의 날개모양을 닮은 싸주아리쑥이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독특한 작물로 지리적 표시 농산물이기도 하다. 약쑥은 강화군의 유명한 특산물 중 하나로 그 명성은 한약재를 파는 시장에 가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강화군에서는 해마다 약쑥 수확시기가 되면 민관 합동 약쑥 전문가로 이루어진 ‘강화약쑥품질보증위원회’를 통해 철저한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건강을 위해 강화약쑥을 구입하고 싶다면 강화약쑥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생산지 증명띠’ 사용여부와 강화약쑥품질보증위윈회가 보증하는 ‘품질인증서’를 확인하라고 관계자는 조언했다. 

군 관계자는 “쑥은 건국 이래 우리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식물”이라며 “본격적인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전통과 명성이 자자한 강화약쑥을 수확기에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경남도, 매실 신품종 ‘홍초롱·청초롱’ 품종보호권 획득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국내 재배에 적합한 매실 신품종 ‘홍초롱’, ‘청초롱’을 육성하고 품종보호권을 획득했다.

이번에 등록된 홍초롱, 청초롱은 지난 2011년에 계통 선발해 5년간의 특성검정과 2년간의 재배심사를 거쳐 품종보호권을 획득하게 됐다.

홍초롱은 6월 초·중순이 수확기로 남부지역에서 매실 품종인 남고보다 일주일 정도 수확기가 빠르다. 과실 모양은 원형이고 평균 과중이 23g인 대과로서 햇빛을 받은 부분의 과실껍질이 붉게 착색되는 특징이 있다.

청초롱은 5월 하순이 수확기로 조생종이다. 과실 모양은 원형이고 색깔이 녹색이며, 착과율이 높아 다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이영숙 도 농업기술원 연구사는 “과거에 비해 매실 재배면적이 크게 줄었지만 착과 후 수확까지 일손이 적게 들고 재배관리가 쉬운 과수로 인식이 되어 있어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는 꾸준히 있다”면서 “이번에 등록된 매실 신품종 홍초롱, 청초롱은 기술이전을 통해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며, 매실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품종 다양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전했다.

◆ 포항시, 집단급식소에 스마트 식중독 지수 알림전광판 설치



경상북도 포항시가 집단급식소에 스마트 식중동 지수 알림전광판을 설치했다.

시는 기온상승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높아지는 6월초, 식중독 발생 예방 및 식중독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집단급식소 82개소를 대상으로 식중독지수 알림 전광판을 설치지원 했다.

이번에 설치한 식중독지수알림전광판은 IOT와 ICT가 결합된 스마트 식중독지수 알림전광판으로 개별 집단급식소의 식중독지수를 급식소 내에서 뿐만 아니라 관리사무실 등 언제 어디에서나 개별 집단급식소의 기온과 습도의 변화에 따라 식중독 발생 가능성을 수치화한 식중독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식중독 지수알림전광판은 시간대별 온도 습도에 따른 식중독 발생환경을 관심 주의 경소 위험 4단계로 전광판에 표시해 영업소가 자발적으로 식중독지수에 따라 적절한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포항시는 2015년 이후 50개소의 집단급식시설을 대상으로 식중독지수 알림전광판을 설치해 높은 호응을 받았으며, 이번에 급식인원 50인 이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확대설치가 식중독 취약계층인 어린이들의 식중독발생을 사전차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