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연순 식품명인, ‘약초향 가득한 떡․한과 전시회’ 개최

오는 28일 충북 제천서 승검초단자 비롯해 약초 파생음식 30여 종류 선봬


[푸드투데이 = 최윤해기자] 이연순 식품명인의 '약초향 가득한 떡․한과 전시회'가 오는 28일 충북 제천에서 열린다.


이향순향토음식개발연구원 주관, 향토음식사랑회, (사)대한민국전통음식총연합회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한방음식 및 한방테이크아웃 제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제천시 청전동에 소재한 향토음식개발연구원과 향토음식개발학원에서 토속이미지가 부각되도록 특색 있게 준비했다.

한방산업도시 브랜드를 콘텐츠로 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천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 약초를 식재료로 활용한 떡․한과 음식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무료 체험 및 시식 행사도 갖는다.

전시공간에는 이연순 명인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조, 가공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지정 주력 제품인 승검초단자(당귀단자)를 비롯해 당귀송편, 당귀약과, 편강, 황기단자, 아로니아단자, 구기자단자 등 약초 파생 연관 음식 30여 종류와 혼례음식 등을 선보인다.

또 전통음식 생활사를 보여주는 조리도구, 그릇 등 기명도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체험공간에는 우리나라 전통 떡 한과인 ‘꽃산병’, ‘쌀밥강정’을 관람객들이 직접 만들어 손맛을 즐길 수 있다.

시식행사에서는 ‘황기인절미’, ‘당귀송편’이 제공돼 평소 손쉽게 접할 수 없었던 음식으로 입맛을 돋운다.

이연순 명인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제천 시민들이 한방음식과 한방테이크아웃 제품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연순 명인은 정부에서 지정한 3대 떡 명인 중 한사람으로 국내 유일의 가공 상품 승검초단자(당귀단자) 제조, 가공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승검초단자는 제천의 대표 약초떡이라는 이름으로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널리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