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굼벵이깻잎전·귀뚜라미샐러드… 곤충 요리 맛보세요”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굼벵이깻잎전·귀뚜라미샐러드… 곤충 요리 맛보세요”



충청남도가 굼벵이깻잎전, 귀뚜라미샐러드, 고소애떡볶이 등 식용 곤충을 이용한 이색 요리를 선보였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0일 농업기술원 생활과학실에서 식용 곤충을 이용한 이색 요리 실습 행사를 개최했다. 충남산업곤충연구회 회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곤충요리연구소 송혜영 박사가 식용 곤충을 이용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실습을 갖는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요리 실습은 ‘미래 식량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곤충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공유하고, 곤충을 이용한 요리를 농가 체험 프로그램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등을 위해 마련했다.

국내 식용 곤충은 메뚜기, 누에 번데기, 갈색거저리 애벌레,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 장수풍뎅이 애벌레, 쌍별귀뚜라미, 꿀개미 등 7종이다.

곤충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칼슘, 철, 아연 등 영양소가 풍부해 닭고기와 돼지고기, 소고기, 생선 등 주류 식품의 대안으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굼벵이의 경우는 혈관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는 등 건강에도 효과가 있다. 

곤충은 특히 사료의 단백질 전환율이 매우 높은데, 귀뚜라미의 경우 소가 섭취하는 사료의 12분의 1, 돼지·육계의 2분의 1로 같은 양의 단백질을 만들어 낸다. 곤충은 또 소·돼지·닭보다 온실가스와 암모니아 배출량이 훨씬 적어 환경오염 우려도 없다.

이날 실습에서는 굼벵이깻잎전, 고소애떡볶이, 귀뚜라미샐러드 등 3개 요리를 참가자들이 직접 만들고 시식하며, 곤충 요리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굼벵이깻잎전과 고소애떡볶이는 분말을 활용해 요리를 만들고, 귀뚜라미샐러드는 볶은 귀뚜라미를 치즈와 양상추, 건포도 등의 재료와 섞는 방식이다. 

정석기 도 농업기술원 잠사곤충사업장장은 “곤충은 가축보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단백질을 얻을 수 있고, 환경오염도 미미해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미 많은 나라에서 일상적인 음식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아직 인식이 부족해 음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적으나, 영양과 건강, 환경 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활용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요리 실습은 미래 블루오션인 곤충 산업을 도내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내 곤충 사육 농가 및 업체는 논산과 청양 각 23곳, 천안 17곳, 홍성 15곳, 보령 13곳 등 총 143곳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강원한우’ 보증 씨수소 우량정액 농가공급 확대



강원도 축산기술연구소(이하 연구소) 관계자는 지난 19일 ‘강원한우 보증씨수소 우량정액 공급’을 위해 도내 시·군으로부터 정액 신청을 받은 결과 2만5430개의 정액이 신청돼 상반기 동안 공급한다고 밝혔다. 

상반기에 공급되는 강원한우 보증씨수소 정액은 연구소 자체 생산하고 검정을 실시한 씨수소 4두 KPN1085(강원한우 15호) KPN1186(강원한우 16호), KPN1187(강원한우 17호), KPN1189(강원한우 18호)의 우량정액과 강원도육종농가에서 생산한 씨수소 KPN1170과 KPN1171의 우량정액이다.

이번에 공급되는 강원한우 보증씨수소 정액은 유형별로 육질형 2두, 증체형 2두, 권장형 1두 및 보급형 1두로 강원한우의 유전적 다양성을 유지하는데 최적의 정액유형으로 구성돼 있고, KPN지수 또한 기존의 지수보다 높아 한우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소는 강원한우 개량효과 극대화와 지속적인 양축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강원한우 보증씨수소 정액공급 사업을 2013년부터 시작해 도내 15개 시·군에 현재까지 8만325개의 우량정액을 공급해 오고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능력이 우수한 한우 보증씨수소를 지속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한우 육종센터 사업 및 고능력 씨암소 축군조성 사업 등 다각적인 육종소재 개발을 통해 강원한우 개량효과를 높이고 지속적인 

◆ 전남도, 수평걸이 굴 양식법 개발… 갯벌 활용도 높인다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원장 최연수)은 서부해역의 넓은 갯벌을 활용한 새로운 소득품목 개발을 위해 3년 연구 끝에 생산성이 높은 굴 양식방법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갯벌 굴 양식은 대부분 투석식 방법을 활용했다. 갯벌에 일정하게 돌을 배열해 자연적으로 부착시켜 성장한 굴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생산성이 매우 떨어진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돌이 매몰돼 굴 부착면적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다. 기상에 의해 풍흉이 결정돼 계획생산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설물의 보수, 보완이 힘들며 작업 시 항상 안전사고 문제가 대두됐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갯벌에 말목을 설치하고, 종자가 부착된 수하연(굴 종자가 붙은 가리비패각이 15~20개 연결된 것)을 수평으로 걸어 양식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다년간 연구해 실용화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수평걸이 양식방법은 인공종자를 부착해 시설하므로 계획적 양식이 가능하고, 기존 투석식에 비해 생산성이 30배 이상 높다. 수확 작업도 투석식에 비해 매우 편리하고 안전해 서부해역 전체에 빠르게 전파돼 산업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시험 양식한 굴의 안전성 검증을 위해 갯벌굴과 연승수하식 굴의 체성분을 계절별로 조사한 결과 일반 성분의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갯벌 굴 100g당 철(Fe) 10.28㎎, 구리(Cu) 6.97㎎, 아연(Zn) 18.96㎎의 미네랄을 함유해 수하식 굴에 비해 2배 가까이 많았다.

최연수 원장은 “갯벌 굴 인공종자 생산 기술과 수평걸이식 양식 방법을 어업인에게 보급하고, 앞으로도 상품성 및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계속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경남도농업기술원과 협력 강화



라승용 농촌진흥청장이 경상남도농업기술원과 영농현장을 방문해 중앙과 지방농촌진흥기관의 협력강화 방안을 찾고 농업인학습단체장, 청년농업인들을 만나 간담회를 실시했다.

라 청장은 20일 경상남도농업기술원 2층 회의실에서 이상대 경남농업기술원장을 비롯한 원내 간부들이 모인 가운데 금년도 경남농촌진흥사업 주요사업 현황을 보고 받고 중앙과 지방간의 업무협의와 상호 토론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라 청장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진흥기관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지원과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농업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올 한해 농촌진흥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쌀 생산조정제 신청 독려와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전면 시행에 따른 농가 혼란을 줄이기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조했다.
 
또한 지난 2009년 2월에 개관해 국제농업기관 10개소와 MOU를 체결하고, 네덜란드 등 8개국 95명의 해외 전문강사 풀을 구성해 선진 원예농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남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교육센터(ATEC)를 둘러보고 최근 4차산업혁명이 각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경남ATEC(농업기술교육센터)과 같은 농촌진흥기관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진주시 지수면에 위치한 국산 파프리카 수출 영농현장을 방문해 수출현장 애로사항 등 농업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현장 방문한 박삼섭(44세) 농가는 국산 미니파프리카 ‘라온’을 스마트온실, 1-2W형 하우스의 1만6500㎡에서 연간 200톤을 생산하고 있다.

라온은 경상남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미니파프리카로 지난 2015년도에 레드, 오렌지, 옐로우 품종을 개발하고 2016년 품종등록을 완료했으며, 합천, 진주, 밀양 등 7농가에서 5.2ha를 재배하고 있다. 라온은 즐거운 뜻을 가진 순수 우리말이며, 지난 2016년 11월 16일 일본에 첫 수출을 시작으로 2월말 현재 10톤을 수출해 51백만원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 익산시-샘표식품 투자협약… 500억 투자 계획 



전라북도 익산시는 20일 박진선 샘표식품 대표, 정헌율 익산시장, 소병홍 익산시의회의장, 조호일 전북도 농식품산업과장, 윤태진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샘표식품과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시는 올해 초부터 오송 R&D연구센터, 서울 본사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유치활동을 펼쳐 투자협약까지 연결했다. 향후 샘표식품이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입주하게 되면 하림식품·순수본·풀무원식품 등과 함께 식품산업 혁신성장동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에 500억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샘표식품은 전통 발효 장류제조에서 최첨단 바이오 발효공법을 활용해 획기적인 기술개선을 통한 새로운 먹거리 개발의 시작을 익산에서 펼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지원센터 내에 국내 최초로 건립중인 소스산업화센터와 연계해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발효 및 소스 산업분야의 메카로 떠오를 전망이다.

더불어 100%콩으로 만든 자연발효 요리에센스 연두로 미국, 스페인 등 글로벌 식품시장에도 발을 넓혀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라는 비전에 맞춰 우리 맛의 중심인 발효와 장, 더 나아가 한식의 진정한 가치를 세계에 알릴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샘표식품이 익산시에 투자를 결정해 주신 데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환영한다”면서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원료수급, R&D지원 등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통해 입주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축농가 소득향상과 FTA 등 확대 등과 같은 향후 시장변화 대응력을 강화해 강원한우 개량에 밑받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천안시 “우리 아이 먹거리 안전 직접 지킨다” 

충청남도 천안시가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필영 부시장, 학부모 지킴이단,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관계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 제3기 발대식’을 가졌다.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은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에 따른 사업 실효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급식 지원정책 운영에 대한 평가, 식재료 공급과정 모니터링, 공급업체 위생 점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지난달부터 시청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았으며,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2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시 정책 모니터링과 정보공유 등 내년 2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이필영 부시장은 “양질의 학교급식 제공으로 성장기 학생의 건강한 심신 발달, 교육복지 실현 및 관내 농업인의 소득증대,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학교급식 지원정책이 더욱 발전하고 우리 시가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학부모 건강 먹거리 지킴이단이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