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하동 프리미엄 가루녹차 생산·수출 ‘청신호’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하동 프리미엄 가루녹차 생산·수출 확대 청신호… 수출연구사업단 선정



경상남도 하동군(군수 윤상기)의 프리미엄 가루녹차 생산·수출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하동녹차연구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2017 수출연구사업단에 선정돼 향후 5년간 국비 22억9000만원을 지원받아 가루녹차 수출을 위한 본격적인 지원연구를 수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하동녹차연구소가 수행할 과제명은 ‘프리미엄 가루녹차 수출연구사업단’으로, 새로운 수출시장 확보를 통해 고급 가루녹차 단일 품목으로 연간 300만 달러(약 33억원) 이상의 수출실적 창출을 목표로 한다.

프리미엄 가루녹차는 찻잎이 성장할 때 최소 25일 이상 햇볕을 차단해 엽록소 함량을 높이고 녹색도와 감칠맛이 증가한 찻잎을 생산·가공해 부가가치 높은 고급 가루녹차의 소비 확대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프리미엄 가루녹차는 지금까지 일본이 전량 스타벅스에 납품하고 있다. 하동녹차연구소는 3년 전부터 차광재배기술 확립을 위한 시험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타벅스에 하동 고급 가루녹차 100t의 수출 길을 열었다.

하동녹차연구소는 이후 가루녹차 원료인 덴차 가공 공정을 확립하고 지난 6월 1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국내 최초로 가루녹차 살균기를 도입해 수출제품의 안전을 담보하며 수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또한 이번 수출연구사업단 선정으로 지난 1월 비전코리아와 수출계약한 가루녹차 100t의 스타벅스 납품을 위한 녹차 차광재배, 수확가공, 품질관리, 수출 진행 등 열악한 생산 및 수출 환경의 현장 애로를 극복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를 위해 주관기관인 하동녹차연구소는 산악지형 차광재배기술, 가루녹차원료 가공·살균·분쇄 공정 확립 및 수출용 제품개발을 담당하고, 참여기업인 누보(비전코리아)는 스타벅스 납품관리, 신규 수출시장 개척, 수출장벽 제거 등의 과제를 담당한다.

아울러 경상대 식품공학과 허호진 교수팀이 가루녹차를 활용한 비만연구 및 저장특성연구를 수행키로 했으며, 협동기관인 한국차중앙협의회는 네트워킹을 통한 수출사업단의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한국 차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디딤돌 역할을 담당할 방침이다. 
  
녹차연구소는 이번 사업을 통해 향후 5년간 100억원 이상 가루녹차 수출과 하동녹차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기대하는 것은 물론 침체된 국내 차 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차 재배 가공기술이 세계 최고인 일본과 대등한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즐겨라 친환경 로컬푸드”… 천안시, 로컬푸드 급식데이 행사



충청남도 천안시(시장 구본영)와 천안오성중학교(교장 신정수)는 13일 오성중학교 2층 강당과 급식실에서 ‘즐겨라 친환경 로컬푸드’라는 주제 아래 학생과 학부모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급식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급식데이 행사는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는 생산자가 소비처인 학교현장을 직접 방문해 농산물 전시, 교육, 체험활동 운영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알려 인식의 전환을 도모하고 홍보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시마당, 체험마당, 점심식사, 어울림마당 순으로 진행됐으며, 전시마당에서는 천안유기농연합회와 천안학교급식지원센터가 친환경농산물 등을 선보였다.

체험마당에서는 오성중 학부모회와 친환경급식네트워크 등 여러 단체의 도움으로 비만&나트륨 줄이기 영양교육, 오색밥·떡메치고 인절미 만들기, 달걀 얼굴 그리기, 시식코너가 운영됐다.

구본영 시장은 행사장을 방문해 학생들과 급식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신정수 학교장과 직접 학생들에게 점심을 배식, 급식으로 오찬을 하며 “앞으로도 로컬푸드 친환경농산물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학교급식이 안전하고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의 내년도 급식예산은 약330억원으로 기존 무상급식 대상인 초등학교·중학교(105개교 5만9485명)뿐만 아니라 공립·사립 유치원(111개교 1만1158명)까지 무상급식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 울산시, 도시락 배달업체 기획 위생점검 실시

울산시(시장 김기현)는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점검반(공무원·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각1명, 2인1조, 2개 반)을 편성해 ‘도시락 배달업체 기획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지난달 관내 한 도시락 배달업체를 이용한 후 식중독 의심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도시락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실시된다.

점검 대상은 도시락 제조·가공업체 6개소, 도시락 즉석판매제조·가공업체 6개소, 도시락 배달 일반음식점 14개소 등 총 26개소이다.

중점 점검사항으로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판매 행위 및 용수관리 ▲등록(신고)사항 ▲ 표시기준 준수 여부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영업자 준수사항 준수 여부 ▲도시락 보존 및 유통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아침과 저녁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이 낮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시기”라며 “특히 위생취약이 우려되는 도시락 배달업체에 대한 위생 점검을 강화해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업계도 식품안전관리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 대구시, 유통 의약품·건포류 식품 안정성 확보 나선다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시중에 유통되는 의약품 등과 건포류 식품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 보건건강과 및 식품관리과와 합동으로 오는 16일부터 내달 3일까지 품질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조사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의약품과 의약외품, 기능성화장품을 비롯해 수입산 및 국산 건포류 식품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시는 이들 식품을 수거·조사해 유통 제품의 품질을 신속히 확인함으로써 불량 제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수거조사량은 의약품 등과 건포류 식품 80여건이다. 의약품·의약외품·화장품은 품질 확인·함량검사, 순도시험을 실시하고 건포류 식품은 보존료, 이산화황을 비롯해 락스 성분인 염소산이온 오염실태를 조사할 예정이다. 

김형일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품질조사를 통해 우리 지역에 유통되고 있는 식의약품의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부정·불량제품을 근절함으로써 안전한 식의약품 유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구지역에 유통하는 식의약품에 대해 품질검사와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 시민건강 위해요소를 차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나주시, 농산물 가공 식품 활성화… 6차 산업 대비 박차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농업 6차 산업의 핵심인 친환경 농산물 가공 식품 활성화를 통한 지역 농가 소득 향상 및 부가가치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나주시는 지역 친환경 농산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과 대량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갖춘 농산물가공활성화센터(이하 가공센터)를 오는 11월부터 본격 운영할 방침이라고 13일 밝혔다. 

지난 7월 준공을 마친 가공센터는 지역 친환경 농산물 가공을 통해 개발된 가공식품을 상품화해 로컬푸드매장, 학교급식, 또는 공공급식 분야 등에 납품·판매하게 된다.

특히 나주시는 최근 서울시의 ‘도농상생 공공급식’ 산지 지자체로 선정, 이달부터 지역 친환경 농산물(가공식품 포함)을 서울시 금천구 공공급식에 직거래 형식으로 공급하게 돼 가공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가공센터는 완숙 농산물 가공·유통을 통해 농산물 수확시기 홍수출하로 인한 가격 하락을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개별 농가가 해결하기 어려운 각종 인허가 처리 및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는 등 농가 경영안정을 위한 각종 지원책을 적극 마련해갈 계획이다. 

한편, 나주시는 이와 같은 가공식품분야 활성화에 따른 전문적 생산기술을 갖춘 농업인 육성을 위해 ‘6차산업농업인교육관(이하 농업인 교육관)’ 건립을 연이어 추진 중에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농산물가공활성화센터와 6차산업농업인교육관 각각의 기능과 장점을 연계해, 생산-가공-체험을 아우르는 농업 6차 산업 활성화를 적극 도모해가겠다”며 “가공식품 생산·유통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로 지역 농가 소득안정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센터의 원활한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