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황기자의 민낯 취재] 조주연 맥도날드 대표 국감장 선다

복지위 내달 국정감사 일반증으로 채택..."인과관계 밝혀야"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맥도날드 '햄버거병' 주인공 한국맥도날드 조주연 대표가 내달 열리는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선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불고기 버거 판매 재개에 나선것과 관련, 국민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만큼 맥도날드 사태가 국정감사에서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올해 국정감사 일정을 의결하고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를 결정했다.

이날 조주연 대표는 31일 종합국감에서 일반 증인으로 채택됐다. 햄버거병 및 집단 장염 발생 관련 잘잘못 여부를 묻겠다는 이유에서다. 

복지위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실 관계자는 "정부나 지자체가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혀지고 (맥도날드 불고기 버거 판매)재개하는게 바람직한데 맥도날드 스스로가 더이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판매를 재개했다"면서 "단일 사고 1건이라면 (맥도날드 불고기 버거) 그걸 원인으로 할 수 없는데 여러차례 발생하는 것은 인과관계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한국맥도날드는 장염 논란으로 판매를 중단했던 '불고기 버거' 제품의 판매를 재개했다. 맥도날드는 "집단 장염 사태가 발생한 전주 지역 매장에 대한 조사 결과 불고기 버거 완제품 및 원재료, 해당 매장의 식품안전 상태가 모두 관련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판매를 재개해 섣부른 판단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당시 푸드투데이가 확인한 결과 식약처와 해당 지자체인 전주시는 맥도날드의 발표가 황당하는 입장을 전했다. 종합적인 분석 결과가 아직 나오지도 않은 상태이며 인과관계를 분석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는 것이다.

맥도날드 사태는 지난 7월 초 맥도날드 해피밀 세트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에 걸려 신장장애를 갖게 됐다고 주장하는 피해 아동 가족이 한국맥도날드 본사를 검찰에 고소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이후 맥도날드에서 햄버거를 먹고 출혈성 장염에 걸렸다고 주장하는 피해자가 또 나오면서 유사사례 피해 아동은 총 5명으로 늘었다.

그리고 한 달 후쯤 전주의 한 교회에서 단체로 맥도날드를 방문해 불고기버거를 먹은 뒤 복통과 설사 등 장염 증세를 보여 이중 초등학생 1명은 입원 치료까지 받으며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졌다.

보건당국 검사 결과 장염에 걸린 초등학생들에게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 검출됐고 이 균 모두가 같은 유전자로 음식물에서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그날 함께 먹은 맥도날드 햄버거에서 균이 나왔을 가능성이 커진것인데 맥도날드 측은 맥도날드 햄버거로 특정할 수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는 상황이다.

맥도날드 사태가 국정감사에서 다뤄지면 현재 검찰 조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도 관심사다.

복지위 관계자는 "현재는 식약처에서 (한국맥도날드에 대해)제재할 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근거가 없다"며 "맥도날드는 안전하고 하지만 국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면밀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복지위 국정감사는 10월 12~13일은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보건복지부, 16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사회보장정보원, 17일은 식약처와 소속기관, 19일 국민연금공단, 23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 24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7일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31일 종합감사 일정으로 진행된다. 일반인 증인은 12명, 참고인은 14명이 채택됐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