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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가장 많이 쓰는 화장품은 '손세정제'

식약처, 화장품 위해평가 국내 화장품 사용량 조사결과 발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소비자들이 하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손세정제'인 것으로 조사됐다. 평소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신체 중 넓은 부위에 사용된 것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한국인이 사용하는 화장품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국내 소비자들이 액체나 폼 형태의 ‘손세정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화장품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정도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화장품 사용량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성인 남·녀 등 187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대상은 기초화장용제품류(12), 눈화장용제품류(5), 두발용제품류(7), 색조화장용제품류(5), 손발톱용제품류(5), 면도용제품류(2), 방향용제품류(2), 채취방지용제품류(1), 인체세정용제품류(5), 영유아용제품류(8) 등 10개 유형이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성인 남녀 화장품 사용 패턴은 손과 몸을 씻어내는 화장품 사용량 많았으며 3세 이하 영유아는 ‘베이비로션크림’ 사용량이 가장 많았다.

1일 평균 사용량은 여자의 경우 ‘액체 손세정제’12.77g,  ‘폼 손세정제’12.66g, ‘샴푸’5.92g, ‘바디클렌저’5.63g, ‘린스’3.77g 순으로 많았으며 남자는 ‘액체 손세정제’12.50g, ‘폼 손세정제’9.98g, ‘바디클렌저(남 5.44g, ‘샴푸’4.56g, ‘린스’2.52g의 순이었다.
  
해당 제품들이 사용량이 많은 것은 평소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신체 중 넓은 부위에 사용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1일 평균 사용빈도는 ‘폼 손세정제’여자 9.18회, 남자 7.32회, ‘액체 손세정제’여 9.18회, 남 7.32회, 립클로즈‧립밤‧입술보호제여 2.71회, 남 2.84회, 물휴지 여 2.67회, 남 2.77회, 핸드크림 여 2.33회, 남 2.23회 등의 순이었다.

3세 이하 영유아 ‘베이비로션크림’ 사용량 가장 많아

만 3세 이하의 1일 평균 화장품 사용량은 여아의 경우 ‘베이비로션크림’3.26g, 바디워시3.02g, 바디로션크림2.91g, 물휴지2.88g, 오일1.87g 순이었으며, 남아는 ‘베이비로션크림’3.34g,  물휴지3.24g, 바디로션크림3.06g, 바디워시2.80g, 샴푸1.32g 순이었다.

사용빈도는 여아의 경우 ‘베이비물휴지’5.50회, ‘베이비로션크림’ 2.19회, ‘베이비바디로션크림’1.55회, ‘베이비얼굴로션크림’1.51회, ‘베이비바디워시’1.30회 순이었으며, 남아는 ‘베이비물휴지’5.70회, ‘베이비로션크림’2.08회, ‘베이비얼굴로션크림’1.76회, ‘베이비바디로션크림’1.55회, ‘베이비바디워시’1.32회 순이었다.

식약처는 향후 새로운 화장품 유형 출시, 화장품 소비패턴 변화 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국내 화장품 소비패턴에 맞는 과학적 평가를 통해 화장품 안전관리를 실시하기 위해 화장품 사용량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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