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AI'에 뺨맞은 농식품부 업계 협박?...난감한 치킨업계

"치킨가격 닭고기 시세 영향 안받아 AI 핑계 인상 세무조사 강력대응"
비비큐 전 품목 10% 가격인상 보류, 업계 "시장구조 모르는 탁상행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치킨값 인상을 두고 정부와 치킨업체가 충돌하고 있다. 정부가 가격 인상에 세무조사 등 강경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4일 업계 등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치킨업계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를 핑계로 가격을 인상하려 한다면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농식품의 이같은 조치는 앞서 치킨 프랜차이즈 비비큐가 오는 20일부터 전 품목 가격을 10% 올리겠다고 밝히자 다른 업체들도 줄줄이 값을 올릴 것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치킨업계가 과당경쟁에 의한 수익성 악화를 타개하기 위한 신 메뉴 개발, 배달, 음료제공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등에 따른 가격인상 요인을 AI로 인한 닭고기의 수급 불안을 핑계로 가격을 인상하려 한다고 판단했다.

농식품부는 "치킨 업체에서 가격을 올릴 경우 부당이득을 취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국세청에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 거래행위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치킨가격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은 10%내외로 닭고기 산지가격의 등락이 치킨 소비자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육계협회에 따르면 치킨업계는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가격 상․하한선(1,600원/kg 내외)을 미리 정해 연간계약 또는 6개월 단위로 공급받고 있어 금번 AI발생 등으로 인한 산지가격 변동을 기회로 치킨가격을 인상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이다.

그러나 업계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치킨 가격의 원가를 생닭과 비교하는 것은 시장 구조를 모르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이라는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가격 인상을 예고했던 비비큐는 일단 한발 물러섰다. 비비큐는 이번 가격 인상은 AI로 인한 닭고기값 상승에 따른 조치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하고 가격 인상 계획을 보류했다.

당초 비비큐는 20일부터 치킨 가격을 평균 9~10% 인상할 방침이였다. 이는 8년 만의 조치로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후라이드와 양념 가격은 2009년 이후 동결된 상태이다. 



비비큐 관계자는 가격 인상에 대해 "논의는 됐으나 아직 확정은 안됐다"며 "인상 요인은 AI에 따른 닭고기 수급 문제가 아닌 임대료, 인건비 상승과 배달 애플리케이션 수수료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안에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점포 임대료의 평균 월세 인상률은 17.6%, 보증금 인상률은 30.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건비는 최저임금 기준 2009년 4000원에서 올해 6470원으로 60%가량 올랐다.

일부에서는 정부가 시장에 과도하게 개입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다양한 요인들로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두들겨 잡는다는 것은 자유시장경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교촌치킨, 네네치킨 등 다른 업체들도 인상을 검토했으나 최종 결정을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