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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입맛 잡은 '농심' 글로벌 시장서도 넘버 원

한국라면 수출 전년대비 30% 늘며 가파른 성장세...중국.미국서 인기

[푸드투데이=조성윤 기자] 농심이 한국라면의 글로벌시장 공략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 농식품 가운데 라면 수출이 전년보다 30% 이상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국내 라면업체들도 해외 유통시장 공략에 더욱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중 농심은 신라면을 100여개 나라에서 판매하며 중국와 미국이 주요 공략하고있다. 미국에서는 월마트와 2013년부터 직거래를 해오고 있고, 중국에서는 2014년부터 공격적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심은 지난해 해외시장에서만 6억3500만 달러의 해외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수준이다. 이 중 수출로 발생한 매출은 1억5000만달러다.


30일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무역협회 등이 집계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2억9041만 달러(약 3300억원)로 전년에 견줘 32.7%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농식품의 수출액 증가 규모와 비교해 보면 라면 수출의 약진은 더욱 두드러진다. 지난해 농식품 전체 수출액은 64억6800만 달러(약 7조5천억원)로 2015년보다 5.9% 늘었다. 그러나 주력 농식품의 수출은 감소세를 보이며 전반적인 매출 부진을 겪었다. 돼지고기 수출액은 16%, 인삼 수출액은 13.9%나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라면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은 중국 수요에 힘입은 바 크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 뒤 가시화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한한령’(한류금지령)에도 라면의 중국 수출은 94.4% 늘었다. 동남아 국가로의 수출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베트남과 타이로의 라면 수출액은 각각 90.4%, 155.8% 증가했다. 동남아 국가에서는 젊은층 사이에서 매운 볶음면이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국내 라면 제품이 국외에서 인기를 얻자 관련 업체들은 현지 생산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국외 유통업체를 직접 공략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이 수출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업체의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95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는데, 이 가운데 불닭볶음면 계열 제품의 매출액이 70%에 달했다. 이 라면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오뚜기의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에 견줘 20% 증가한 350억원, 팔도는 400억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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