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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 498백만불, 전년대비 30%↑

 

[푸드투데이 = 석기룡 기자]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2016년 경북 농식품 총 수출액이 497,906천불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384,399천불보다 30% 증가한 것으로 경북 농식품 수출액의 역대 최고치를 또다시 경신한 수치이다.


부류별 수출실적은 가공식품을 포함한 농산물이 391,484천불(3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임산물 11,159천불(55%↑), 수산물 89,207천불(14%↑), 축산물 6,057천불(22%↑) 순이다.


특히 신선농산물의 경우 경북 대표 과일의 수출증대가 눈에 띈다. 사과가 주 수출국인 대만 등으로 26% 증가된 7,636천불 수출됐으며 배는 미국 등으로 23% 증가된 11,361천불 수출됐다. 그밖에도 포도 3,300천불(117%↑), 복숭아 841천불(107%↑), 호박 1,289천불(55%↑), 딸기 329천불(20%↑) 등 신선농산물의 수출이 전년대비 15%증가해 농가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가공식품은 과실주스 등 음료류가 5% 증가한 반면, 김치와 소주는 일본 내 소비 감소로 각 1%, 26%, 인삼류는 중국의 소비위축으로 11% 감소했다.


축산물은 냉동요쿠르트가 미국, 캐나다 수출이 대폭 감소하면서 1,353천불에 그쳤으나 돼지고기가 홍콩, 미얀마 등으로 190천불 수출됐다.


수산물은 냉동참치가 유럽 등으로 31,801천불(16%↑), 붉은대게살이 일본 등으로 33,910천불(8%↑), 조미김이 중국 등으로 6,805천불(57%↑) 수출됐으며, 임산물은 국내 송이버섯의 생산량 증대로 34%증가한 1,108천불이 일본으로 수출됐다.


이러한 성과는 경북도의 강력한 수출의지로 지난해 예산 216억원을 지원해 유망품목 발굴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시장개척 활동 등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뒷받침돼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중국을 제1의 수출국으로 개척하기 위해 포도, 인삼, 유자차, 조미김을 전략품목으로 선정하고, 지난 4월 상해 대형 쇼핑몰에서 경북 농식품 홍보판촉전을 시작으로, 7월에는 상설판매장을 개설하는 등 공격적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했다. 그 결과, 對중국 수출이 42%증가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출전문농가와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출선도기업을 경북 농식품 프런티어기업으로 지정하고, 수출전문생산단지 4개소를 추가로 지정하는 등 농식품 수출기반 확충에 힘썼다.


아울러 신선농산물 예비수출단지 지정, 수출 가공업체 지원사업 신규 추진 등 수출 초보단계에서 선도기업으로 돋움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수출농가와 기업, 행정과 관련기관의 협력과 노력이 있었기에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올해는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신선농산물의 수출확대, 20억 인구의 인접한 거대 시장인 중국‧동남아 시장 진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오는 11월 베트남에서 치러지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계기로 호찌민 유통매장 내 홍보판촉행사, 해외상설판매장 확대 등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올해에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