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수출中企 든든한 버팀목 수출보험료 지원

[푸드투데이=김보연 기자] 경기도(도지사 남경필) 수출 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 ‘경기안심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이 도내 유망 수출 중소기업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첫 번째 사례는 고양 소재 주방용품 업체 B사. 이 업체는 2016년 3월 이탈리아로 제품을 수출했지만 수입자의 신용상태 악화로 인해 수출대금을 떼일 위기에 처했었다. 다행히 ‘경기안심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의 도움으로 보험료 지원을 받아 단기수출보험에 가입한 덕택에 총 2억 6000만원 이상을 보험금으로 돌려받고 위기를 넘겼다.


두 번째 사례인 안산 소재 금속제품 도매업체 A사는 그간 거래해 온 베트남 수입업체의 갑작스러운 경영악화로 2016년 봄 수출했던 구리 제품 대금을 못 받을 상황에 처했었다. 그러나 도의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을 통해 단체보험에 가입한 결과, 총 2억 8000만원 이상의 보험금을 무역보험공사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었다.
 
도내 수출 중소기업을 도운 ‘경기안심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은 도내 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운영하는 수출보험(보증)료를 지원함으로써,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 손실액을 보장받게 도와주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2016년 한 해 사업비로 6억원을 편성, 단기수출단체보험(중소Plus+), 환변동보험, 수출신용보증 등 6개 무역보험(보증) 종목에 대해 총 2973개 중소기업을 지원했다(업체 당 평균 20만 원씩). 2015년 사업비 보다 2억원이, 지원업체 수는 109% 증가한 수치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A사와 B사 등을 비롯한 31개 업체가 사업 예산에 9배에 달하는 총 55억원 가량의 보험금을 지급받아 어려움을 극복, 수출활동을 안정적으로 벌일 수 있게 됐다.


지난해에는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기업을 가입시킬 수 있는 단체보험인 ‘중소Plus+’를 우선 지원하는 방식을 취해 무려 2784개의 업체들을 가입하게 함으로써 그동안 일부 기업에 편중돼 있던 수출보험료 지원사업의 혜택을 영세 중소기업까지 전반적으로 확대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소춘 경기도 국제통상과장은 “최근 세계 경제 불황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보험료 지원사업은 수출기업들의 숨통을 틔워 더 적극적으로 판로개척을 할 수 있게 했다”며 “가입절차가 편리한 단체보험과 환리스크를 헷지(hedge)할 수 있는 환변동보험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