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가선 4000원인 계란이 마트에선 8000원?..."'계란파동' 농식품부-유통상인 주범"

양계농가, 산란계.달걀 수입 추진 반대 "비용대비 효율성 떨어져 국민세금만 낭비"
이동제한 묶인 계란 검사 통해 시중 유통시켜 적채 해소, 유통 사재기 단속나서야


[푸드투데이 = 황인선 기자]   최악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를 맞은 정부가 '계란 파동'을 막기 위해 산란용 닭과 계란을 수입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는 비용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일단 정부가 이동제한으로 묶어둔 물량을 시중으로 풀어 적채를 해소하고 일부 유통상인들에 대한 사재기 단속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지난 19일 계란 수급 안정을 위해 번식용 닭인 산란종계과 알을 낳는 산란 실용계도 수입되도록 유도하는 한편 항공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계란 수입을 추진하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나서 계란을 수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국내에서 발생한 AI는 특히 산란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계란값이 치솟고 조기 품절 사태가 속출하는등 수급 차질을 빚고 있다. 일부 마트에서는 계란값이 폭등하고 1인1판으로 판매까지 제한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기자 일부에서는 달걀 공급부족과 닭고기 기피현상은 예견된 됐음에도 정부가 안이한 수급 대책으로 수급 조절 실패는 물론 사육 불안심리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육계협회에 따르면 17일 기준 중간크기 생닭 시세는 1kg에 1590원으로 지난해보다 300원 가량 싸다. 특히 닭값은 이달초 1kg당 1390원까지 떨어져 전년대비 26%가량 떨어졌다. 이런 닭값 하락은 닭고기 수요감소에 대비해 육계 계열사들이 물량을 일시에 내놓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를 두고 국회에서는 정부가 의지를 갖고 계열사들의 협의를 했다면 닭값 급락을 막을 수 있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살처분 예정인 가금류중 70%가량이 산란계이어서 달걀 공급감소로 인한 달걀 값 폭등현상이 나타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도 7일을 기준삼아 AI발생에 따른 산란계 살처분 비율은 5.1%이지만 산란계 병아리 약 2000만마리가 자라고 있어 공급량 급감 현상은 없을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장담했다.


또한 농식품부는 양계협회 등 같은 관련 단체들과 협의해서 산란계 사육기간을 단축하고 생산주령 연장과 같은 조치를 통해서 달걀 공급량이 줄어들기 않겠다는 계획을 내비쳤다.


그러나 최근 유통업체들은 극심한 공급난을 겪고 있다. 달걀값은 AI파동이전보다 20%가량 치솟았다. 롯데마트, 이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의 달걀 값이 30알기준 5900원대에서 7500원선으로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양계협회 관계자는 "정부가 계란을 수입한다는 것에 양계농가는 반대한다"면서 "미국 등에서 항공으로 수입해 온다는 것이 비용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계란파동으로 소상인들은 피해자로 전락했고 대기업은 호재인 상황이다"라며 "겨울이다 보니 1달 가량 보관이 가능하다. 유통상인들이 가격이 계속 오르다보니 사재기를 통해 창고에 쌓아 두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마트에서 7~8000원 선에서 계란이 팔리고 있지만 실제 농가에서는 400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이동제한에 묶여 있는 계란을 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다면 시중으로 풀어 적채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AI파동 전에는 계란이 과잉상태였다. 정부가 유통인들의 사재기에 대해 단속을 해야 한다"며 "계란파동은 정부와 상인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빠른 수급조절 대책을 촉구했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도 “중국에서 1년~2년전‘H5N6’가 창궐했다는 점을 고려했다면 AI가 국내에서도 기승을 부릴 거라는 것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음에도 중앙과 지방의 따로 노는 엇박자 행정으로 인해 초기방역에 실패했다”며“AI발병 초기에 닭고기 값 급락과 달걀 값 폭등이 예고됐음에도 무사안일한 정책 추진으로 인해 수급조절마저도 실패했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