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주도, 고병원성 AI 차단 방역대책회의 개최

[푸드투데이=김보연 기자] 제주도(도지사 원희룡)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8일 고병원성 AI ‘심각’ 단계 발령에 따라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열었다.

 

제주도에서는 고병원성 AI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 16일 10시를 기해 ‘AI 방역대책본부’를 ‘AI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해 AI 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는 “도가 고병원성 AI 청정지역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축산분야만의 일이 아닌 전 도정 차원에서 대응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방역에 필요한 예산은 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을 적시 적소에 활용해야 한다”며 “이동 통제 초소 및 거점소독시설 운영 인력 등 필요한 인력에 대한 계획도 구체적으로 수립해 공무원, 지역자율방재단 등 모든 활용 가능한 인력을 동원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원 지사는 “농가 및 공급업체는 농장 차단방역을 철저하고, 가금산물 수급 협조하길 바란다”며 “군과 경찰은 재난안전대책본부 활동에 적극 참여 및 인력 지원해달라”고 밝혔다.

 

추후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도내 AI 발생을 대비해 초동 방역을 위한 방역인력, 장비, 약품, 물품 등을 수시점검 및 가금 농장과 관련 사업장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중점 지도단속해 나가고, 도 및 생산자단체 소독차량을 동원하여 소규모 농장 및 철새도래지 등에 대한 집중 소독을 실시하는 등 방역대책에 매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