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롯데마트, '프라임엘 캐나다 23.4° 과일야채 세제' 자발적 회수

사용 금지 형광증백제 혼입...롯데 "인체 미치는 영향 미미"

 

롯데마트가 수입·유통한 ‘프라임엘(Prime L) 캐나다 23.4° 과일야채 세제’(’16년 1월 생산분)에서 형광증백제가 검출돼 해당 제품의 자발적 회수에 나선다.
 

해당 제품은 사람이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음식물을 세척하는데 사용되는 ‘1종 세척제’로 형광증백제 및 표백작용이 있는 성분의 사용이 금지돼 있다.
 

롯데마트는 유통 중인 제품을 대상으로 자가 품질 검사를 진행하던 중 해당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알려왔다.
 

한국소비자원은 별도로 제품을 확보해 확인한 결과, 형광증백제가 함유돼 있으나 내용물 분사 후 세척 시(초단기간, 30초)에는 세척대상물에 해당 물질이 잔류하지 않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그러나 사용조건에 따라 잔류 가능성을 완전히 배재할 수 없어 해당 사실을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제품을 시장에서 회수할 것을 권고했다.


롯데마트는 이를 수용해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적극 회수하고 해당 제품 구매자에게는 전액 환불하기로 했다. 동 제품을 사용중인 소비자는 가까운 롯데마트 고객만족센터에 방문해 환불받을 수 있다.


원인에 대해서는 해당 사업자는 제조 공정상의 문제(믹싱탱크 청소 미흡)로 형광증백제가 세척제에 혼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롯데마트는 분사 후 수돗물 초단기간 세척 시 또는 통상적 방법에 따른 사용 시 형광증백제가 검출되지 않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