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가습기 살균제 치약' 더 나와...부광약품 '시린메드 치약' 회수

'메디안에이치프라그 치약' 추가 아모레퍼시픽 총 12개 제품
치약업체 68곳 전수 조사...'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 마련

 

가습기 살균제 성분 치약 제품에 대한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제품 외에도 해당 성분이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국내 치약 제조업체 68곳에 대해 가습기 살균제 성분을 사용했는지 여부를 금주 중 전수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는 최근 아모레퍼시픽 치약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CMIT/MIT)이 검출된 데 이어 부광약품 치약 제품에서도 해당 성분된 사실이 확인된 데 따른 것이다.


식약처는 아모레퍼시픽에 원료물질을 공급한 미원상사와 거래가 있는 업체의 제품 현황 및 안전성을 조사하고 다른 치약에 관련물질이 혼입돼 있는지 여부 등을 신속하게 조사해 필요한 조치를 할 방침이다.

 
또한 치약, 화장품 등 생활화학제품 사용과 관련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제품의 현황조사, 리콜조치 등을 적극적으로 취할 방침이다.


식약처는 미원상사로부터 원료를 제공받아 생산한 아모레퍼시픽 치약 제품에 대해 지난 26일부터 전량회수토록 했으며 관련법 위반 여부를 따져 행정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당초 11개 제품에 대해 회수계획을 신고했으나 식약처 조사과정에서 '메디안에이치프라그 치약' 1개 제품이 추가로 확인돼 이를 포함해 총 12개 제품을 회수 중에 있다.


메디안에이치프라그 치약은 당초 2013년 12월 이후 생산이 중단돼 시중 유통가능성이 낮아 아모레퍼시픽이 회수대상에서 제외해 신고했으나 유통기한이 2016년 12월인 점을 감안해 회수대상에 추가 포함 시켰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또 조사과정에서 부광약품 '시린메드 치약' 등에서도 미원상사 원료가 사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아울러 식약처가 '미원상사’로부터 CMIT/MIT 성분이 혼입된 원료를 공급받은 것으로 알려진 화장품, 의약외품 등의 제조업체 11개소를 우선적으로 조사한 결과, 아모레퍼시픽을 제외한 10개 업체는 씻어내는 제품에 기준치 이하로  CMIT/MIT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정부는 '미원상사'로부터 원료물질을 공급받은 업체들을 파악해 세척제(가정용/업소용 세제, 복지부), 위해우려제품(섬유유연제, 방향제 등, 환경부) 등에 CMIT/MIT 포함여부를 확인하고 금년 중에 단계적으로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식약처는 가습기살균제 사고와 같은 유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살생물제 관리제도 도입, 발암성물질 등 고위험 원료물질 관리 강화, 제품성분표시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 10월중 발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부광약품은 이날 '안티프라그'와 '시린메드' 계열 치약을 자진회수키로 결정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