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조대왕 효심 담은 궁중떡 상품화

경기미로 떡 제조, 판매액 1% 사회복지시설 기부 조건 기술이전


정조대왕의 효심을 담은 궁중떡 2종이 상품화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1일 오전 기술원 상황실에서 사회적기업 ‘효나리떡협동조합’, 청년떡집인 ‘웅조네방앗간’, 화성 행궁 내 떡카페 ‘단오’ 등 3개 업체에 궁중떡 기술을 이전했다.


기술이전 조건은 경기미를 원료로 제조하는 것과 정조대왕 애민사상과 경기도 따복정신을 실천하는 의미에서 판매액의 1%를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하는 것이다.


이날 기술을 이전한 떡은 ‘두텁떡’과 ‘3색 주악’으로, 도 농기원이 2년여의 고증 과정 등을 거쳐 개발한 떡이다.


두텁떡은 왕의 탄신일에 빠짐없이 올랐을 정도로 궁중떡 가운데에서도 아주 귀한 대접을 받던 떡이다. 이 떡은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환갑이 되던 1795년 8일 간 능행차를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圓行乙卯整理儀軌)’에 처음 기록됐다. ‘원행을묘정리의궤’에는 정조대왕의 어머니를 위한 극진한 식사대접과 만수무강을 기원한 봉수당 회갑연 내용 등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농기원은 찹쌀과 고물을 번갈아 쌓아 찌는 번거로운 제조법을 표준화하고 ‘두텁편’ 형태로 변형해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했다.


찹쌀가루를 막걸리로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는 ‘주악’은 조약돌처럼 앙증맞은 모양과 쫄깃한 맛으로 대중적 기호도가 높은 떡이다. 모양과 색이 예뻐 잔치상 맨 앞자리에 쌓아 올리는 ‘고임떡’으로 궁중의례에도 빠지지 않던 떡이며, ‘원행을묘정리의궤’에도 기록돼 있다.


농기원은 집청액을 개선해 손에 덜 묻고 액이 흐르지 않도록 하고, 당귀 등을 넣어 3가지 맛과 색을 띠는 ‘삼색’으로 주악을 개발했다.


도 농기원은 수원문화재단 주최로 10월 7일 화성행궁 일원에서 열리는 화성행궁 야간 관광프로그램인 ‘밤이 들려주는 정조이야기 행궁야사’에서 두텁떡과 삼색주악을 일반 관광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도 농기원 관계자는 “올해는 1796년 화성을 축성한지 220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자 수원 화성 방문의 해이다. 정조의 효사상을 스토리텔링한 궁중떡을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대표 관광식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기술을 이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