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잡수시고! 노시고! 주무시고 가이소!’ 사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맨손 전어잡기, 전어 빨리먹기대회, 전어 골든벨, 축하공연 등

[푸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경남도와 사천시 등이 후원하고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 추진위원회 (위원장 류봉군)가 주관하는 '제15회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가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 동안 삼천포항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경남도에 따르면 전어는 삼천포항 일원에서 많이 잡히는 지역특산어종으로, 여름철에는 뼈가 부드럽고 육질이 연해서 횟감으로, 가을철에는 살이 오르고 지방성분이 많아 구이용으로 좋아 ‘전어 굽는 냄새에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맛이 일품이다.


이번 전어축제에서는 ‘잡수시고! 노시고! 주무시고 가이소!’라는 슬로건 아래 싱싱하고 맛깔스러운 전어회와 전어무침, 전어구이 등 전어로 만든 다양한 요리들을 저렴한 가격에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다.


특히 매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맨손전어잡기 체험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의 축제 참가 재미를 높이기 위하여 올해에는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전어 무료시식회와 더불어 전어 맛있게 빨리 먹기 대회, 전어 무게 맞추기, 전어 골든벨, 전어 팔찌․퍼즐 만들기 등 전어를 이용한 다채로운 체험거리가 무료로 진행되고 이 외에도 건어물·특산품 깜짝 경매, 어류모형 전시, 초청가수의 축하공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있다.


삼천포항 전어축제를 맞이해 김금조 경남도 해양수산과장은 “올해에도 더욱 많은 관광객들이 축제 행사장을 찾아와 맛있는 전어를 맛보고, 값싸고 우수한 수산물도 많이 구입해 수산물 소비 확대와 건강 증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개최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에서는 약 2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고 15톤의 전어를 판매하는 실적을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