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남산 배’ 해외 수출실적 큰 폭 증가

[푸드투데이 강윤지 기자] 충남도의 신선농산물 수출지원 정책과 우호적 국제시장 여건 등에 힘입어 올해 충남산 배의 해외 수출실적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충남도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5월 말까지 충남산 배의 수출실적이 총 797만 9000달러를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대만이 385만 달러, 미국이 210만 달러, 인도네시아가 155만 달러이다. 

 
이처럼 충남산 배의 해외 수출 실적이 크게 증가한 것은 대만 미국 외에 인도네시아로의 수출시장 다변화 정책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충남산 배만 자카르타 항구를 통해 수출 할 수 있어, 올해 들어서만 155만 달러의 신규 수출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물량 과부하 및 과실파리 유입 우려 등의 영향으로 지난 2012년부터 자카르타 항구를 통한 신선농산물 반입을 금하고 있으나, 충남산 배는 지난 2014년부터 자카르항구 수출통관 자격을 확보했다.

 
여기에 올해 들어서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출업체 등록제도 시행으로 중국산 배의 수출물량이 감소하면서 충남산 배의 인도네시아 수출 실적이 크게 늘었다.

 
특히 인도네시아로 수출된 충남산 배는 모두 2015년산 저장배로, 재고물량 소진을 통한 국내시장 수급안정 및 농업인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천안배원예농협 심훈기 상무는 “인도네시아가 충남산 배에 대해서만 특별히 항구 사용을 허가한 상황에서 최근 중국산 수출물량 감소에 따라 충남산 배의 수출 경쟁력이 크게 개선됐다”라고 말했다.

 
도는 충남산 배의 해외 홍보판촉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수출지원 정책을 통해 대만과 미국, 인도네시아 등 배 수출시장 다변화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송 도 농정국장은 “최근 잇따른 FTA 등 개방화에 대비해 신선농산물 수출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라고 강조하고 “특히 올해 이른 추석에 대비해 신선농산물의 해외홍보 판촉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