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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 기업 - 주식회사 샤니 영남공장

근무환경 개선 ‘제과·제빵업계 1위’


신노사문화 구축 12년간 ‘무노사분규 사업장’이룩
89년 3월 경북 달성군 논공읍 달성공단산업단지에 입주한 ㈜샤니(대표이사 김영덕) 영남공장은 자체의 생산적 복지시스템을 운영, 근무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이직률이 50% 감소했고, 생산성 12% 향상, 고객불만 66% 감소, 산업재해 50% 감소, 고장률 46% 감소 등의 효과를 거두면서 ‘제과 제빵업체 1위’를 차지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용안정, 품질향상, 생산성 향상, 매출증대를 이루어 경영혁신을 통하여 신노사문화를 구축했다. 12여년간 노사간의 협조와 공조로 산업평화를 정착시켜 노사화합의 꿈인 ‘무노사분규 사업장’을 이룩하였으며 대구 경북지역 노사화합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 회사는 외국 기업과의 제휴로 보다 질좋은 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쌀발효액 제조방법 및 빵의 품질개선방법’, ‘식품 품질개선용 제조방법’, ‘발효산물에 의한 빵류 품질개선 방법’ 등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아이디어뱅크 도세호 공장장
이 공장의 도세호(都世鎬) 공장장은 말단 사원으로 출발하여 44세에 700여명의 기업조직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그는 사내에서 ㈜샤니의 영남공장장이기 이전에 철저한 직업인이자 아이디어 뱅크라 불릴 정도의 신지식인으로 통한다.

그 예로 조직전체를 생각하는 ‘감성경영’을 부르짖는 그의 아이디어로 평사원 시절 사내 퀵서비스센터 개설을 창안한 것에서부터 알 수 있다. 샤니 영남공장의 퀵 서비스 센터는 사원들이 주변 잡일에서 해방돼 회사 일에만 전념토록 하자는 데서 시작됐다. 직원들의 은행대출업무에서부터 세금고지서 대납, 법률 상담, 등기부 등본 발급에 이르기까지 일상적 일을 도맡아 대행해준다.

그는 “감성경영을 실현하자는 것이지요. 물건을 사는 고객에게도 감동을 줘야 하지만 내부고객인 종업원도 만족시키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주인의식과 주인노릇은 엄연히 다릅니다.”라며 그는 “아랫사람을 하인 부리듯 하는 주인노릇에 사로잡힌 관리자는 구조조정의 첫번째 대상입니다”라고 말한다.

인터넷과 잡지를 뒤지며 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그는 99년 대구시가 선정한 신지식인으로 뽑힌데 이어 2000년에도 신지식인 모범사례 공모전에서도 표창을 받았다.
도세호 공장장과의 일문일답을 싣는다.
- ㈜샤니 영남공장은 독특한 복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복지시스템을 구축했지요?

▲주식회사 샤니 영남 공장은 노사관계 개선을 위해 최고경영진 참석 하에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노사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노사협의회가 분기별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노사가 공동으로 구성한 ‘노사한마음위원회’는 노사가 하나임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신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상호 신의를 바탕으로 ‘노사화합한마음 선포식 및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품질향상 및 고객만족을 실현하여 신노사 문화창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사관계개선을 위해 노사한마음전진대회, 노사한마음 체육대회, 야유회, 분야별 워크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원과 회장간 핫라인 개설

최근에는 사내그룹웨어시스템을 바탕으로 사원과 회장간의 핫라인을 개설하여 최고경영자가 매일 공장순회점검 및 ‘현장소리’ 청취, 근로자들에게 공고 및 반응을 봄으로서 노사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노사가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초가 되는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서로의 이해와 협력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 판매, 손익, 주요추진사업 등에 관한 경영설명회를 분기별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고객중심의 열린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외부고객인 소비자와의 신뢰형성을 위해 노동단체, 교육단체, 산업체, 관공서를 통한 견학유치로 생산현장공개와 소비자와의 신뢰형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영정보의 공유 및 활용으로 합리적인 경영, 투자, 인력관리를 실천하고 사내그룹웨어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기업정보 공개, 게시판 공고를 통해 경영정보를 공유하고 또한 근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속에서 현장 5S/TPM 활동을 통하여 경영혁신 시범기업 새천년1호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샤니만의 독특한 생산적복지시스템으로 노사가 하나되어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어 신노사문화 구축의 토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생산적복지시스템의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요?

▲ 종합민원상담실과 제가 평사원 시절 창안한 퀵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금융, 부동산 생활법률, 건강, 생활용품 구매정보, 결혼이벤트 등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소홀이 하기 쉬운 업무 외적인 모든 것에 대해서 관리부 사원을 중심으로 분야별 상담원 및 도우미 제도를 창안했습니다. ‘뜨거운 가슴! 열정적인 업무처리!’를 슬로건으로 사원들의 생활민원 불편해소를 위해 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여가지 완벽한 복지후생

- 복지후생시설이 한국동종업계에서 제일 잘돼 있다는데 어떻게 되어 있는지요?

▲복지후생시설 확충으로 헬스장, 생산현장 휴게실, 고객전용 휴게실, 황토방 사우나(남), 옥토방 사우나(여), 인터넷존, 일요명화극장, 비디오 무료대여숍, 탁구장, 아동문고, 커피무료제공코너, 고객견학제도, 카크리닉센터, 남 여 탈의실, 남 여 기숙사세탁소, 24시간 식당, 편의점, 배구 농구 족구장, 냉 온정수기 등 전국적으로 유례없이 20여 가지의 완벽한 복지후생시설을 보유하여 사원들에게 일상생활 편의 제공은 물론 육체피로에 지친 사원들의 재충전 기회 확대제공 및 문화적 욕구 충족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을 구축, 신바람 나는 직장 생활을 영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고객존중 경영마인드화, 화장실 문화개선, 담배없는 일터만들기, 청결책임제도, 차량청결제도, 휴게실문화 정착, 복리후생소모품리필제도, 정보공유 등 8개 항목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내부고객 및 외부고객 만족을 위해 의식개혁에 힘쓰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요?

▲노사가 일치단결하여 열린경영을 바탕으로 상호신뢰속에서 2E(Entertainment, Enfoyment, Excitement)한 환경으로 조성하여 근로자들에게 꿈과 희망과 비젼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샤니 골프연습장’ 건립 등 복지시설을 더욱 확충시켜 근로자들의 복지요람으로 조성하여 노사가 함께 호흡하는 꿈의 산실로 일구어 나가고자 합니다.

◇연 혁
▲1972년 회사설립
▲1983년 식품 기술 연구소 설립(업계 최초)
▲1985년 미국 배스킨라빈스사와 합작, 배스킨라빈스코리아㈜ 설립
▲1987년 ㈜파리크라상 설립
▲1689년 ㈜ 샤니 대구공장 준공 가동
▲1993년 ‘93 대전 EXPO 공식 빵 공급업체 선정
▲1994년 미국 던킨도넛사와 기술제휴로 던킨도넛 사업 시작
▲1998년 ISO 9001인증 획득
▲2000년 허영인 회장 Food Bank 사업공로로 국민훈장 석류장 수상
▲2000년 한군능률협회 ‘경영혁신 시범기업 새천년 1호’ 인증
▲2001년 노동부 주관 ‘2001년 신노사문화우수기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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