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테이블위의 변화' 개막

44개국 1408여 업계 참가, 우수 상품 선정



대한무역투자공사 (사장 김재홍, 이하 코트라),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장 박인구)가 주최하는 아시아 4대 식품산업 전문 전시회 ‘2015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15)’이 12일부터 고양시 킨텍스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테이블 위의 변화(Wave on the Table)’라는 슬로건으로 국가, 세대, 계층에 따라 빠르게 변화·발전하는 식품산업의 트렌드 △작고(Small) 편리한(Convenience) 상품 △다른 영역 식품간의 결합상품(Hybrid) △동물성 대체 상품(Vegan) △無첨가물 상품(Gluten Free) △강력한 디자인과 포장기술(Design& Packing) 등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2015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울푸드 2015)'은 국내외 식품산업 종사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상품을 거래하는 비즈니스의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상반기 중 정식 서명을 앞두고 있는 한·중 FTA에 대한 기대감으로 중국 참가기업이 200개사, 168개 부스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함에 따라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의 수출확대와 투자유치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지난 1983년 첫 개최 이후 올해로 33회째를 맞는 본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Global Top5 전시회’에 선정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품산업 전문 전시회로 성장해왔다. 이번 전시회는 전 세계 44개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1480여 개 기업이 참가해 총 2900여 개의 부스가 운영된다.



아울러 참가업체와 참관객들의 효율적인 비즈니스 및 동선을 위해 식품기기와 국내 식품 부문을 각각 분리 개최해 각 분야별 전문 전시회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국내외 바이어들의 적극적인 참관을 유도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재홍 KOTRA 사장,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장, 브렌단 캘리(Brendan Kelly) Allworld Exhibitions 회장 등 주최 측 주요 인사 외에 22명의 주한외교사절이 대거 참석했다.



이와 함께 전시회 기간 중 우수 상품을 선정·시상하는 ‘서울푸드 어워즈 2015’와 요리경연대회 ‘컬리너리 챌린지’, ‘신제품 발표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되며, 대규모 ‘바이어 상담회’도 개최한다. 

바이어 상담회에는 이마트, 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 유통기업과 미국 월마트, 중국 화리옌그룹 등 글로벌 유통기업 18개사, 전 세계 유력 바이어 150개사 및 교포바이어 38개사 등을 초청해 국내 기업들의 유통 채널 확보와 수출 활로 모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대륙별 한국식품 수출전략 등을 소개하는 ‘K-FOOD 글로벌 마케팅 전략 세미나’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할랄(Halal) 인증 및 무슬림 시장 공략 관련 세미나, 한·중, 한·캐 FTA 대비 식품기업 대응 전략 세미나 등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해 식품업계 관계자 및 참관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선사한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개회사에서 "식품산업은 올해 6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에너지, 화학산업에 이어 세계 3대 교역산업으로 성장하는 등 빠르게 글로벌화 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는 참가 기업들에게 해외 바이어와의 일대일 수출상담회, 할랄인증 세미나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 한식 산업의 세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인구 식품산업협회장은 축사에서 "최근 발효된 자유무역협정에서 식품산업은 내수중심에서 수출중심으로 더욱 가속화 될것이다"며 "이런 중요한 시점에 개최되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국내식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식품산업계의 교류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의 장을 마련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4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