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자연 치유력 높이는 '녹차'

녹차는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색이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 주는 엽록소가 풍부해 자연 치유력을 높인다. 피를 만들고 세포 재생을 도와주므로 노화예방에도 좋다. 게다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차는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차의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어 비타민C가 레몬의 5~8배나 함유돼 있고 노화억제나 암예방, 식중독 예방, 멜라닌 색소, 기미, 주근깨 방지등 여러 가지 질병의 예방과 억제효과를 나타내는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그래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용재료로도 많이 사용된다.

또한 숙취해소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품을 냉장고 보관하기 전 녹차로 잘 헹구어 넣어두면 살균효과가 있어 훨씬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해산물요리. 고기요리의 냄새를 없애는 데 녹찻물을 사용하거나 요리하고 손에 밴 냄새 역시 찻잎으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녹차만두

준비재료
 
녹차가루 2작은술, 밀가루 1컵, 돼지고기100g, 배추김치 50g, 마늘, 파, 생강, 소금, 후추

만드는 방법

1. 밀가루에 녹차가루를 넣고 채에 한번 내린 다음 소금을 넣고 물을 넣어 반죽을 해준다.

2. 돼지고기는 다지고 배추김치는 물기를 짠 다음 다려서 혼합하여 파, 마늘, 생강을 다려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준다.

3. 1번의 반죽을 완자로 말은 후 넓이 6cm 두께0.3cm밀대로 밀어준다.

4. 3번의 만두피에 2번의 속을 넣고 만두를 빚어준 다음 찜통에 쪄준다.

녹차푸딩                                                       

준비재료
 
말차 2작은술, 우유 1컵, 설탕 1/4컵, 젤라틴가루 1큰술, 물 4큰술

만드는 방법

1. 젤라틴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여준다.

2. 1번에 우유를 넣고 끓여준 다음 푸딩 틀에 부어 냉동고를 굳혀준다.

3. 2번를 그릇에 담고 위에 밀차가루, 체리를 붙여서 완성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