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고단백 저지방 식품 '낙지' 원기회복 최고

기운을 보충해야 할 때 우리가 찾는 식재료 중 하나가 낙지이다.


낙지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낙지는 주로 탕이나 끓는 물에 많이 데쳐 먹는데 말 그대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야 낙지 특유의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그래서 낙지를 생으로도 많이 먹지만 시원한 국물에 샤브샤브로 즐기기도 한다.


이처럼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낙지를 가지고 겨울에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탕 요리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연포탕


준비 재료

낙지 3~4마리, 무 4cm 1토막,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1/2개, 다진마늘 1T, 굵은 소금 1T, 밀가루 2T

조개육수:모시조개 200g, 대파 1/2개, 청주 1T, 물 1.5L(8컵정도)

만드는 방법

1.낙지 머리를 뒤집어 먹통을 떼어내고, 밀가루를 넣어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낸다.

2.물기 뺀 낙지를 6cm 길이로 잘라놓는다.

3.무를 납작하게 썰고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모시조개를 소금물에 해감한 후, 물을 붓고 대파 흰부분과 청주를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조개 입이 벌어지고 육수가 우러나오면 조개를 따로 건져내고, 육수를 따로 둔다.)

5.조개육수에 무를 넣고 팔팔 끓인다.

6.무가 투명하게 익기 시작하면 낙지와 모시조개,청양고추,홍고추를 넣고 끓인다.

7.재빨리 대파와 다진마늘을 넣은 후, 굵은 소금으로 간을 맞춰 완성한다.


갈낙탕


준비 재료

낙지 2마리, 쇠갈비 200g, 양지머리 50g, 통마늘 5개, 통 후추 3g, 대파 1/4뿌리, 대하 2마리, 무 1/4개, 표고버섯 3개, 달걀 1개, 밤 2개
다진 파 1/2작은술, 다진 마늘 1/2 작은술, 간장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설탕 1/2큰술 

만드는 방법

1. 갈비와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칼집을 약간 넣어준다. 냄비에 물을 충분히 붓고 갈비와 양지머리, 통마늘, 통후추, 대파를 넣고 1시간이상 푹 끓여 육수를 낸다. 

2. 낙지는 내장을 제거한 후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새우는 내장을 빼둔다.

3. 무는 납작하게 썰고 표고버섯은 2등분 한다. 달걀은 지단을 부쳐 채 썬다.

4. 육수를 다 끓인 후 고기는 건져내고 국물은 체에 면 보자기를 깔고 깨끗하게 걸러낸다.

5. 갈비는 갈비 양념을해 재워두고 양지머리는 납작하게 편으로 썬다.

6.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으면 무와 밤을 넣고, 무가 반쯤 익으면 갈비를 넣는다. 끓으면 낙지와 새우, 표고버섯을 넣고 소금 간을해 한번 끓인 후 양지머리와 지단을 올려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