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가을 대표 과일 '사과'

풍부한 탄수화물, 비타민C, 무기염류가 풍부한 사과로 만드는 요리

어느 덧 9월 중순이 훌쩍 지나고 짙은 가을의 향취가 남는 계절이 됐다. 가을하면 떠오르는 대표과일은 아마도 사과가 아닌가 싶다. 빨간 사과를 보고 있자면 오감이 충족되며 식욕을 자극한다.


아침사과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른 과육에 비해 탄수화물과 비타민C, 무기염류가 풍부하며 단백질과 지방이 비교적 적다. 


또한 다른 과일에 비해 당분이 많고 신맛이 적으며 타닌이 적게 들어 있는 종류들이 많다. 사과는 날로 먹거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해서 먹으며 주로 우리나라에서는 후식용 과일로 이용한다.


단, 사과는 앞서 말했듯이 탄수화물이 풍부하므로 되도록 늦은 저녁시간에는 섭취를 피하도록 한다.


사과의 품종은 다양해 이를 주로 색깔, 크기, 냄새, 반질반질한 정도, 파삭하고 톡 쏘는 맛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사과는 1년 동안 전세계에서 수확되는 사과는 3200만t이다. 미국에서 수확되는 양의 반 이상은 신선한 상태로 먹고 1/5 정도는 식초, 주스, 젤리, 사과 버터에, 약 1/6은 파이 재료와 통조림을 만드는 데 쓰인다. 


유럽에서 수확되는 대부분은 사과술·와인·브랜디를 만드는 데 쓰인다. 세계적으로는 생산량의 1/4이 사과술 제조에 이용된다고 한다.


따라서 요리의 이용도가 다양하며 영양소가 풍부한 사과를 이용해 환자나 유아가 쉽게 섭취 할 수 있는 죽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브로콜리 사과죽


준비 재료


브로콜리 1/5개, 사과 1/4개, 녹말가루 1작은술, 물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브로콜리는 잘게 다진다.

2.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다.

3.작은 냄비에 브로콜리와 사과 간.

4.접시에 담아 머스타드 소스와 곁들여 먹는다.

5.3.이 끓으면 녹말물을 넣고 덩어리가지지 않도록 저으며 농도를 조절해 중불로 끓인다.


사과 당근죽


준비 재료


사과 1/2개, 당근 1/4개, 불린 쌀 1/2컵, 분유 물 1.5컵
 

만드는 방법


1. 쌀을 30분 이상 불려 생수를 조금 넣고 적당히 갈아 준다.

2. 사과와 당근도 강판에 곱게 갈아 준다.

3. 간 쌀에 분유물을 넣고 끓이기 시작하여 끓어 오르면 약한 불로 줄 인뒤 쌀이 푹 퍼질때까지 은근하게 끓여준다.

4. 쌀이 퍼지기 시작하면 간 사과와 당근을 넣고 1~2분 더 끓여 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