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성장기의 어린이와 고령층의 양기를 돋는 - 새우

키토산이 다량 함유된 새우


흔히들 새우는 남자들의 정기를 돋구워주는 식품이라도 하고, 여자들의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바다의 '착한 새우'라고 알려져 왔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에 안 좋다는 말이 있는데 새우는 콜레스테롤이 152kal정도가 함유되어 높은 편이나, 콜레스테롤은 HDL과 LDL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건강을 해치는 것은 LDL이며 HDL은 반대로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말한다.또한 새우에는 HDL(high density lipoprotein)이 들어있고 타우린 성분도 들어있어 수면부족,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에게도 좋다.


이처럼 새우는 키토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많은 양의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고단백질에 저지방 식품으로 새우의 효능이 바로 이런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 섭취하기에도 좋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특히 칼슘 함유량이 생선 이상으로 많이 들어 있으며, 혈액에 함유되어 있는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키토산 성분이 성장기의 어린이와 나이 드신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새우의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지단백(HDL) 성분과 결합하여 혈관에 거의 남지 않을뿐아니라 성인병, 고혈압, 고지혈증등 건강에 꼭 신경 쓰셔야하는 분만 아니라면 과하진 않는 양의 한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노화방지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새우


1.새우에 있는 붉은 성분은 혈관이나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


2.피부보습에 탁월한 카로틴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보습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새우를 많이 먹으면 인체에 흡수된 카로틴이 비타민A로 변하는 특성 때문에 저항력이 길러져서 병에 잘 걸리지 않게 도와주며, 아연 부족으로 인한 미각 장애를 개선 시켜주기도 한다.


새우의 구입과 보관방법


먼저 좋은 새우를 구별하는 방법은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나고 껍질은 단단한 것이 좋은 새우이다. 또한 머리 부분이 검고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해야 하며 깐새우는  비린내가 나는지 확인하고 올바른 보관법은 건새우는 개봉한 후는 냉장보관이 좋으며, 생새우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단시간 냉장 보관은 괜찮으나, 오랜 기간 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동 보관이 좋다.


새우 섭취시 유의해야할 사항


새우를 다량으로 한번에 섭취하게되면 통풍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통풍을 유발하는 성분은 퓨린으로 맥주 2995.7mg, 말린새우 749.1mg 그래서 머리부위는 꼭 잘라내고 먹는것이 좋다


더덕새우삼색밀쌈


준비 재료


새우 8마리, 더덕 160g 밀가루100g 소금 약간, 시금치, 백년초(즙 낼정도분량), 홍고추1개, 겨자소스(발효시킨 겨자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식초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설탕, 소금)


삼색밀쌈 - 시금치와 백년초를 각각 약간의 물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 사용한다.


만드는 법


1.달군팬에 반죽을 한숟가락씩 떠서 얇고 둥글게 펴가며 뒤집으며 구워 전병을 만들어 둔다.

2.더덕은 돌려가며 껍질을 벗긴후 방망이로 두들겨서 잘게 찢어 놓는다.

3.새우는 꼬치를 이용하여 내장을 제거 한뒤 삶아서 꼬리 부분 한마디만 남기고 껍질을 벗긴후 등쪽에 칼집을 넣어 세워준다.

4.홍고추는 동그랗게 잘라 링을 만들어 새우 꼬리에 끼워 장식한다.

5.구워진 밀쌈위에 4의 새우살과 2의 더덕,겨자소스를 얹어 싸먹는다. 기호에 따라 여러 가지 채소를 추가할수 있다.



새우구이와 고추장 소스


준비재료


대하 10마리, 굵은소금 1컵, 소스(고추장1큰술, 레몬, 설탕, 고추냉이 각 1/2작은술, 식초1/2큰술)


만드는 법


1.꼬치에 새우를 끼워준다.

2.팬에 소금을 깔고 꼬치 새우를 올린다.

3.뚜껑을 덮고 새우가 색이 변하면 한번 뒤집어 구워준다.

4.고추장 소스를 곁들여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