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 보고 - 돼지고기

어린이 성장발육의 필수식품, 돼지고기

 
우리가 가장많이 섭취하는 육류인 돼지고기는 현대인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B1과 돼지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비타민B1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뇌기능이나 스트레스등의 원기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돼지고기에는 닭고기나 쇠고기의 10배나 되는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B1은 '피로회복 비타민'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피로 회복작용 드링크제의 주성분으로서도 쓰여지고 있으며, 피로는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이 활발하게 대사되지 못해 일어난 것을 말한다. 특히 피로회복과 신경과민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피로의 근원이 되는 피루브산이 체내의 수소와 결합, 피로 물질인 유산이 쌓여 쉽게 피로해 질수 있으므로 육류요리에는 다른 야채나 구연산이 많은 레몬등을 곁들여 밸런스 좋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의 효능과 기능
 

1.빈혈을 에방해준다.  


돼지고기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돼지고기 내의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빈혈에 좋고 특히,빈혈이 있는 여성에게 돼지고기는 아주 좋은 음식이다.

 
2 피로회복에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까지 


돼지고기의 메티오닌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 또한 풍부해서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의 축적까지도 방해해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3.비타민 F 함유 


돼지고기에는 필수지방산인 비타민 F가 함유되어 있어서 뇌기능이 기능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뇌질환의 확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4.비타민 B1이 소고기에 10배!


비타민 F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이 소고기에 비해 10배나 많이 함량 돼 있어 두통이나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이 밖에 돼지고기는 전체적으로 기운을 북돋아주고 마른기침과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보양식이며 어린이 성장 발육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먹는 사람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돼지기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여러 가지 피부염을 치료한다.단 해독 작용이 있어 한약을 먹을 때에는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 먹을 때 유의점


돼지고기는 반드시 가열해서 먹도록 한다. 쇠고기에 있는 민촌충은 중심온도가 66℃ 이상이 될 때까지만 가열하면 사멸하게 되지만, 돼지고기의 유구촌충은 77℃ 이상이 되어야 사멸 된다.


이 유구촌충은 설사나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하면 사람의 목숨까지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고 ,지방이 많은 부위는 부패하기 쉬우므로 오래 두면 좋지 않다.


또한 돼지고기는 마늘.부추.양파와 어울려먹으면 좋다.돼지고기와 알리신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마늘, 부추, 양파와 함께 조리하면 비타민B1의 흡수가 5~6배 증가한다. 비타민B1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삶는 것보다는 볶음요리가 손실이 적다.


돼지고기보쌈


준비 재료


통삼겹300g ,마늘 5쪽, 된장 2큰술, 생강 1쪽, 파 1뿌리, 인스턴트커피 1작은술, 통후추, 계피약간씩, 물 4컵


만드는 법


1.냄비에 물을 넣고 된장·마늘·생강·파·커피·통후추·계피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넣어 2시간 저도 푹 끓인다.

2.속까지 다 익게 끓였으면 고기글 건져 먹기 좋게 썰어 놓는다.

3.김치와 함께 접시에 담는다.

*유들유들한 돼지고기 보쌈에 김치를 곁들이면, 술안주나 저녁식사 메인 음식으로 훌륭하다.
기름기를 쏙뺀 돼지고기에 김치말이를 곁들이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 된다. 



돼지고기 고구마볶음


준비 재료


돼지고기200g,  큰고구마 1개, (양념 : 간장 3큰술 물엿 2큰술, 다진파, 다진마늘 각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돼지고기와 고구마는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놓는다.

2.고구마는 끓는 물에 사각거릴 정도로 데쳐 둔다.

3.돼지고기를 분량의 양념으로 재워둔다.

4.달궈진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고기를 먼저 볶는다.

5.고기가 반쯤 익으면 고구마를 넣고 함께 볶아준다.

*간식으로 즐겨먹는 고구마를 돼지고기와 함께 볶아 달달한 맛을 내보았다. 돼지고기의 느끼함은 없애고 고구마의 부드럽고 단맛이 입안에 퍼진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