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암 발생 억제 - 닭고기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섬유질이 가늘고 연해, 특유의 부드럽고 담백한 맛으로 세계인이 즐겨 찾는 식품으로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가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 회복기 환자에게도 무리 없는 좋은 식품이다.


닭고기 효능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월등히 높으며 여러 영양소 중에서도 필수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피를 보충하는 기능이 있어서 체력회복에도 도움이 되어 이러한 기능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고 자연적인 에너지 소모가 많은 여름철의 대표 보양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닭고기에 함유된 콜라겐 성분은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풍부한 단백질이 두뇌의 성장을 돕는다.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 훌륭한 영양식이며 산후 임산부의 모유분비를 촉진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불포화 지방산중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닭가슴살 스테이크 


준비 재료

닭가슴살 2쪽(250g), 시금치 100g, 방울토마토 12개, 올리브오일 2T, 소금 1/4t, (고기밑간: 올리브오일 2T, 파슬리가루 1/2t, 소금 1/3t, 후춧가루 1/8t), (소스: 마요네즈 3t, 머스터드 1T, 설탕 1T)


준비 하기


1. 닭가슴살에 밑간을 골고루 발라 10분동안 재어둔다.

2.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어 밑동을 잘라내고 잎을 가닥가닥 떼어낸다.

3. 방울 토마토도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떼어낸다. 

4. 소스 재료를 골고루 섞는다. 


만드는 법

 
1.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시금치를 넣는다. 중간 불에서 10초 정도 가볍게 볶다가 소금을 넣고 잘 섞은다음 꺼낸다.


2. 1번의 팬에 올리브 오일을 더 두르고 방울 토마토를 넣는다. 겉이 노릇해질 때까지 20초 정도 볶다가 소금으로 간하고 꺼낸다.


3. 2번의 팬을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 다음 중간 불로 달궜다가 재어둔 닭고기와 닭고기를 재웠던 밑간 양념을 모두 넣고 2분 정도 굽는다. 한쪽 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 놓은 후, 약한 불로 줄이고 뚜껑을 닫아 5분동안 익힌다.


4. 접시에 시금치와 방울 토마토를 담고 그 위에 닭가슴살 스테이크를 얹은 뒤 소스를 뿌린다.


닭가슴살 냉국 


준비 재료


닭가슴살 200g, 달걀 1개, 오이·배 각 1/2개, 당근 1/4개, 다진마늘 1/2큰술, 대파 1/2뿌리, 조선간장 1큰술, 설탕 1.5큰술, 식초 2큰술, 레몬즙 1큰술, 들깨가루 ·통후추 ·소금 적당량


만드는 법


1. 가슴살을 끓는 물에 마늘, 파, 통후추와 함께 삶아낸다.


2. 오이·당근·배는 채썰어 준비하고, 달걀은 황백지단을 부친다. 


3. 1의 육수 2컵에 조선간장 ·설탕·식초·레몬·마늘을 넣고 국물을 만든다.


4. 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채 썬 채소들과 함께 올려준다.


5. 얼음과 들깨가루를 첨가하면 시원하고 구수한 냉국이 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