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홍원 총리, 식품안전 소관부처도 모르나

남윤인순 의원 질의에 우물쭈물...복지부 장관만 찾아


"검토를 못했는데 복지부 장관...", "무슨 협약이요?", "장관이 답변 드리면 안될까요?"


정홍원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 사회, 문화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식품안전과 관련 남윤인순 의원의 기본적인 질문에도 답변을 하지 못하면서 식품안전을 직접 관장하는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무책임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박근혜 정부 4대 국정기조 중 하나가 불량식품 척결인 만큼 정홍원 국무총리 역시 그동안 식품안전정책위원회의를 통해 여러차례 "불량식품은 사회악 근절 차원에서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밝혀온 상황에서 이같은 안이한 태도에 대해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날 남윤인순 의원으로부터 "해외 직배송 쇼핑몰 아이허브에서 판매되고 있는 캡슐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에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우피(牛皮, 소가죽) 유래 젤라틴이 나온 것으로 드러나 접속 차단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잠시 머뭇거린 뒤 "검토를 못 했는데... 답변을 준비 못했다"고 답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을 찾았다.


그러자 남윤인순 의원이 "이건 복지부 소관이 아니고 식약처 소관인데 모르시냐"며 재차 묻자 당혹스런 표정으로 "식약처 소관인가요"라고 말끝을 흐렸다.


이어 남윤인순 의원이 "내일이면 한.미 유기가공식품 동등성 인정 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되는거 아냐"는 질문에는 한참 자료를 찾은 뒤 "무슨 협약이요"라고 오히려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디테일한 부분은 장관이 답변 드리면 안되겠냐"며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위원장답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



식품안전정책위원회는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선진일류국가 수준의 식품안전관리를 목표로 범정부 차원의 식품안전 추진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다수 부처에서 담당하고 있는 식품안전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08년에 설치한 국무총리실 소속의 심의위원회이다.


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당연직 정부위원인 기획재정부장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법무부장관, 농림수산식품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 환경부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국무총리실장 등과 민간정책위원으로 구성된다.



이쯤 되자 남윤인순 의원은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식품안전을 직접 관장하는 총리가 관련 부처로부터 업무 파악이 제대로 안된 것 같다"고 질책한 뒤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